블로그 이미지
낭만 + 청년 + 백수 = 홀릭?!
jung9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04-29 18:43
  • total
  • today
  • yesterday
2008. 11. 11. 07:27 Computer

항상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이상엽입니다.
회원님 한분이 본 컬럼을 자신의 사이트에 올려도 되냐고 메일이 와서 알려드립니다.
전 지금까지 유료 강의 빼구, 제 책 데이터나 제가쓴 내용가지고 프로텍트 한적 없습니다.
마음대로 올리시고 마음대로 하십시오.
다만 내가 썼다는것만 알려주면 고맙구요...
그것도 싫으시다면 그냥 "내가 썼음!" 하고 올려도 무방합니다.
난 알것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그럼 이만..

 

10억짜리 티코 100만원짜리 그랜저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04일 04시 06분 56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필자가 경험한 이야기 이다.

필자의 국교 동창 두놈이 나를 찾아왔다.

"상엽아 니가 한 프로그래밍 한다고 하기에 왔다. 우리가 현재 인터넷 3D로 쇼핑센타를 구축하는 회사를 차렸거든...그래서 현재 제품이 거히 다 나왔어! 근데 한가지가 안돼서 너에게 왔단다. 너가 이것좀 해결해 주라" 이다.

난 사실 놀랬다. 그때 당신 인터넷으로 3D로 쇼핑을 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할경우 대단한 기술이 아닌것이다. 사실 엄청 어렵다. 제품을 모두 3D로 구성해야하는 툴이 있어야 하며 해당 데이터를 압축해야 하고 그리고 그것을 정말 보기쉽게 사용자가 검색할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와! 니네 기술력이 대단한가 보다!" 라고 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친구들은 으쓱하면서 "어 우리에게 핵심 기술자 2명이 있는데 정말 대단한 애들이야. 사실 조금 고생좀 했다. 지금까지 쏟아 부운 돈이 10억정도 된다. 처음에는 IT 회사는 돈 별로 안든다고 해서 들어왔는데 정말 많이 들더라 근데 2년동안 고생해서 지금 드디어 결말을 보니 정말 감계 무량하다!" 라고 했다. 그렇게 말하는 두친구의 얼굴에는 " 봐라 내가 이제 돈을 빗자루로 쓸어 모을것이다. 스벌!" 라는 표정이 역역했다.

난 기술자들을 만나 보았다. 도대체 어떤 문제가 막히는것인지 그러면서 나또한 걱정이 되었다. 사실 3D 로 객체를 출력하는 기술에는 많은 어려움과 난이도가 매우 높아서 내가 도와줄수 없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대체 얼마나 컴공이 강한 컴사이기에 그것을 한것인가? 하는 설레임도 있었다. 난 컴공이 높은 컴사들을 만나는게 너무 반갑기 때문이다.

그들을 만나는 순간 나는 아찔했다. 너무 컴공이 강해서? 그게 아니고 너무 컴공이 없어서 이다. 두친구가 소개해준 기술자는 플래쉬로 에니메이션 그림을 그리는 디자이너들이었다. 그것도 최하급 디자이너 들인것이다. 플래쉬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본 웹페이지에서 우측 좌측에 깜빡 거리는 그림들 있지 않은가? 그거 만드는 사람이다.

그둘은 플래쉬와 에니메이터로 그림을 열심히 그려가지고 그것을 마우스 클릭하면 보여주게 만들었다. 그러니까 그림을 3D처럼 보이게 그린것이다. 이쁘게는 그렸더라...

"어때 멋있지. 근데 이게 현재까지 만들때는 이형태로 밖에는 안돼, 그래서 여기에서 이 3D 쇼핑몰이 좀 다변화 되었으면 해서 예를 들어서 이곳 문들어가면 말이다. 이그림에 기둥이 이쪽으로 보이게 하고 그리고 이 물건이 다른 물건으로 바꾸게 하는 그런거 말이다,현재 데이터를 위치 좌표만 바꾸어서 하는 방법을 모르거든"

종이에다 그림을 그려놓고 (좀 멋있게 3D로 그려놓고) 그종이를 가지고 와서 그림에 있는 객체의 위치를 바꾸어 달라는 것이다. 난 정말 기가 막혔다. 속으로는 이렇게 까지 생각했다.

"자슥, 10억중에 2억만 주지 그럼 내가 이것보다는 낳은거 만듵텐데..."

내가 그 친구에게 말했다. "그렇게 할려면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해 지금 이것가지고는 힘들어" 라고 했다. 그랬더니 깜짝 놀라면서 "무슨소리야! 지금봐봐 다되잔아 여기에서 그것 하나만 만들면 되거든"

내 초등학교 동창놈들이라 여기서 더이상 언급 하지 않겠다.. 어쨋든 그놈중 한놈은 이분야에서 쫄닥 망하고 들리는 소문에는 냉면가게를 한다고 한다.

돈 엄청 들여서 티코 만들어 놓고 나에게 가져와서 "거히 다만들었어요. 봐요 물건나르는거 정말 잘나르죠 근데 문제점은 이게 5톤 분량을 나르려고 할려면 500번을 왔다 갔다 해요. 그래서 온것이니까 상엽씨가 이프로그램을 조금만 수정해서 한번에 5톤을 나르게 하면 안될까요?" 한다.

"수정은 불가피 하구요.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 라는 나의 답변에 기가막힌듯이 "아니 눈으로 보고 있잖아요 지금 운반은 한다니까? 여기다가 조금만 수정하면 된다니까..." 그래도 안된다고 하면

"새로만든다고 하면서 돈 많이 받아 쳐먹을라구 그러는구나" 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지뿔 모르는놈이구나 기술도 없는게 폼만 잡는구먼" 라고 생각하는게 일반적이다.

이글을 읽는 사람들아 티코를 개조해서 트럭이 한번에 나르는 크기의 물건을 나를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티코 엔진과 트럭엔진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는가 말이다.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에 그것을 알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냥 눈으로 보면 비슷하니까 말이다.

자동차와 외곽의 크기를 알수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IMF 이후 벤처기업 육성을 난리 부리면서 솔직하게 웃긴 현상을 많이 봤다. 10억 들여서 티코만들고는 그리고 메스컴에 자랑하고 난리를 부린다. 정말 과관이다. 그리고 신문에 난 기사 보면 그놈의 영문 약자는 엄청 많아서 뭐 대단한것 만든것 같이 보인다. ITS,LMT,CMS,MPEG,GRID 등등 그리고 조사 빼구는 전부 모르는 이야기만 열불라네 쓰면서 신문등에 자랑하고 이거 20억에 판다고 난리를 부린다. 난 속으로 "어느 미친놈이 그것을 20억에 살까?" 했다. 근데 재미있는게 그것을 20억에 사는 놈이 있더라는 것이다. 그리고 또 우리가 매입했다고 매스미디어에 열심히 홍보한다.

더 재미있는 것은 그것을 산 회사에 수많은 복부인 아줌마, 아저씨, 사채놀이 아자씨 게다가 정부까지 투자라른 명목에 50억을 뿌렸다. 그러니 20억주고 산놈은 30억을 번셈이 되는 것이다.

이거 여기에 올리는거니까 솔직하게 이야기 하지만 참 그때 정말 재미있었다. 그냥 특허하나 대강내면 창투사에서 몇억은 기냥 주었다. 그것도 5배수니 10배수니 이지랄 떨면서 말이다. (지금은 그래도 창투사들이 빼꼼이가 되어서 그런짓안하지만 ) 정부 놈들중에 솔직하게 기술 지뿔 모르고 있는 놈이 태반이었다. 그런놈들이 나라돈을 뿌렸으니 진짜 기술있는곳에는 안가고 맹한데 즉 티코 만든데만 돈이 간것이다. 그러니 비리가 장난이 아니지 그 비리가 결말이 지금 터지고 있지 않는가?,
거 있지 않는가? 지마누라 죽이고 간첩이라고 한 새끼, 29살에 벤처인지 뭔지 해서 창투 만들고 비리저질르고 정부고위급에게 뇌물받친 새끼, 대통령 아들과 친하게 놀아난놈, 등등 그외 사실 합법적으로 때돈 번놈도 많다.

그때나 가능한 이야기지 지금은 불가능한 이야기 이지만 요즘은 창투 자금가지고가 아니고 개인 돈들이 모여서 10억 투자해서 티코만드는 데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그러니 정말 부탁한다. 뭐 하나 만들려고 한다면 제발 기술부터 알아보라는 것이다.

 

내 프로그래머 초급시절, 케텔(지금 하이텔)에서 모뎀으로 접속해서 언어 프로그래밍을 배웠다. 그때 사실 케텔의 프로그래밍 동아리에서 아주 유명한 프로그래머들이 있었다. 그중에 한분을 난 사부로 두고 프로그래밍 공부를 했다. 그분의 이름을 "김컴사" 라고 하겠다. 세월이 흘러 케텔은 없어졌고 컴사들은 뿔뿔이 흩어져 컴원을 떠돌아 다녔다. 내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했을때 그 프로그램과 경쟁이 되는 회사를 알게 되었다. 그회사의 프로그램이 나와 같은 기능을 가진것이다. 근데 참 큰 회사였다. 연 매출액이 20억이 넘으니 그래도 큰회사가 아닌가? 그리고 어느날 컴사들이 모였을때 과거 이야기를 하면서 "김컴사" 이야기를 했었다. 근데 그 "김컴사"가 바로 내가 알고 있는 그 경쟁회사의 직원으로 그 프로그램을 만든 본인라이는 것이었다. "그럴줄 알았어, 그정도 컴공이 있어야 만들수 있거든..그럼 그분은 그회사 기술이사정도 되나부지" 했다. 그 김컴사의 사정을 아는 사람이 "아니 직원으로 있었다가 이제 그만두고 조그마하게 하청 받아 프로그래밍 짜는 회사해" 라고 말했다.

부인이 갑자기 병이 걸려서 오전에는 병수발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출근을 할수 없게 되었고 그래서 어쩔수 없이 회사를 그만둘수 밖에 없었다고 했다.

"웃기고 있네 그정도 프로그래머가 그만둔다는데 회사가 그사람을 그냥 보내주겠냐?"

라고 할수도 있을것이다. 근데 내가 들은 정확한 소식통에 의하면 20억 매출을 올리는 회사에서 그제품은 그사람 혼자서 만든게 사실이었다. 회사가 작을때 프로그래머로 들어왔고 월급주면서 한 1년 개발해서 그것을 발표한게 대박인것이었다. 사실 회사 오너는 그렇게 생각했던것 같다. "머 돈 많이 버는데 프로그래머가 한두명인가?"

왜냐 처음에 만난 프로그래머가 진국이었기 때문에 세상에 있는 모든 프로그래머가 다 그정도 하는줄 로 알기 때문이다. 그러니 부인때문에 오전에 출근못하는 그런 월급장이 프로그래머를 회사에서 그냥 용납을 안한것이고 결국 김컴사는 회사를 나오게 된것이다.

에쿠우스를 천만원에 만든것이다. 그리고 엄청 대박을 얻어 낸것이다. "햐 나두 그래봤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그게 좋은게 아니다. 왜냐면 김컴사가 나온후에 그회사는 점차 기울어가고 있고 지금 사실 회사존패가 위태하게 되었다. 그이유는 김컴사 이후의 프로그래머들이 김컴사를 능가하지 못했기 때문에 업버전이 안된것이다. 기술자의 가치를 제대로 대우하지 못한 이유 때문에 발생한 사건이다.

IT업계에 사업을 내는 사람들중에 운이 좋아서 처음부터 정말 좋은 기술자를 만난 사람들이 있다. 그런사람들은 행운아들이다. 왜냐면 1000만원에 에쿠우스를 샀으니까 그리고 그것으로 대박을 얻었으니까...그러나 그런 사람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술자들을 등한시 한다. 모든 프로그래머들이 다 그정도 하는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감사 할줄 모른다는것이다. 이프로그램 내가 만들었다고 조금 재면 그게 꼬까와서 짤라버리면서 이런다. "니아니면 사람없냐?" 그랬다가 결국 망하게 되는 것이다.

"아니 제품 만들어서 팔고 있는데 왜망하나?" 이렇게 묻는다면, 그렇게 묻는 사람들을 위해서 내가 이글을 쓰는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완제품이 아니라 반제품이라는 사실을 모르는데서 나오는 말이다.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으면 죽어가게 되고 죽어가면서 그냥 죽는게 아니라 엄청 돈다발을 먹으면서 죽는다는 것이다. 100억을 벌어도 발전이 없어지면 월 10억찍 처먹어가며 죽는게 소프트웨어이다. 한번 조사를 해봐라 그런회사 많다! 알겠는가?

잘되면 영업탓 못되면 프로그래머탓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04일 04시 08분 19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잘되면 내탓 못돼면 프로그래머탓
여기서는 내과거의 정말 쓰라리고 슬픈 경험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당시 나는 개인회사의 대표 였었고 사실 프로그램 하청을을 도맏아 했다. 그때 돈못받아서 쩔쩔맨적 많았고 프로그램 짜주고 돈까지 도로 다준적도 많았다.

프로그램 하청일을 맏으면 정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가장큰 이유는 간단하게 말해서 다음과 같다. "돈은 절실하게 필요하니 어떻하든지 하청을 해야한다" 이것은 내입장이고 하청을 주는 입장은 "가장 적은 돈을 주고 가장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데 없을까?" 이다.

결국 돈이 급한 나로써는 어쩔수 없이 작은값이라도 받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하청 받아야 했다. 여기서 발생되는게 계약이다. 계약서 문구에는 "갑이 원하는 스팩의 프로그램을 을이 해야 한다" 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못하면 2배루 무느니 민사 형사 책임이 있다느니 없다느니 하는 말들을 써넣는다. 그런데 스팩이라는게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다. 예를 들어서 "그림을 그릴때 필터링 기능을 넣는다" 라고 일반적으로 스팩을 만들어 넣는데, 그안에는 매우 어려운 필터링도 있고 아주 간단하게 하는 필터링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상청에서 어려운 필터링 프로그램을 제안했는데 못하면 계약 위반이라는 것이다. 근데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참 어려움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첫째 프로그램 하청 주는 사람의 눈은 매우 높다는 것이다.

단돈 100만원을 주고 하청하든 1000만원을 주고 하청하든 프로그램을 하청준 사람은 그프로그램의 기능과 비교를 현재 상품화 된 외국의 유명한 프로그램과 비교 한다. 거 있지 않는가? MS워드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트 등등.

"그거는 만들기가 너무 힘들어요..." 라고 말하면 "아니 포토샵에는 있는데 왜 안돼요? 그리고 그거 안돼면 큰일나요 꼭 돼야 돼요" 이런다는 것이다.

아니 포토샵은 개발자 100여명 이상이 모여서 10년이 넘게 걸려 만든 프로그램이고 나에게 하청 준 프로그램은 단 3개월에 몇백만원 받고 만드는 것이다. 그게 어떻게 비교가 되는가? 그래도 상청은 막무가내이다. 못만들어 내면 "그럼 계약위반이다. 개발금 토해라!" 등등으로 협박을 많이 받았다. 때로는 너무 힘들어서 도망 다닐때도 있었고 어쩔때는 빗을 내서 개발금을 도로 준적도 있다. 그리고는 나쁜놈 소리도 듣기도 했다.

둘째 프로그램이 나와도 안팔리면 프로그래머 책임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나왔다 했을때 그것을 판매한다는게 과히 쉬운것은 아니다. 왜냐면 소프트웨어의 정식유통구조가 아직도 미비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웹프로그램을 사실 무료 배포가 많기 때문에 수익성이 작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것이 모두 프로그래머 책임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내가 이전에 멀티미디어 CD타이틀을 제작하는 회사에 있을때다. 그때는 개발실장으로 있었는데 프로그램을 완결하여 영업부에 갔다주면 영업부에서 영업을 한다. 그런데 영업부에서 영업이 안되면 바로 개발실이 직격탄을 맞았다. "저 이기능이 되면 제가 만카피는 충분히 팔수 있어요!" 라고 하면서 지금 만든 프로그램을 쓸모가 없다는둥,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는둥, 하면서 다른 정말 유명한 외국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비교하면서 기술이 없다는둥 뭐가 어떻다는둥 핑계를 일수하면서 말두안돼는 기능을 제시하였다. "시부렁 시부렁" 거리면서 가까스로 비슷하게 만들면 바로 아니나 다를까 또 유명 외국 소프트웨어와 비교를 하면서 기능과 인터페이스가 정말 안좋아서 못팔겠다고 난리다.

쓰벌 내가 볼때는 난 몇일밤을 새우면서 프로그래밍 하면 영업부의 어떤놈은 그프로그램 나올때 까지 월급받으면서 책상에서 신문만 보고 있었다. 그리고 나오면 폼만잡구 다닌다.

 

세째 잘팔리면 영업의 승리고 프로그래머는 없다.

어느날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한 20만장이 팔린적이 있었다. 근데 만든 나의 공이 아니라 영업의 승리로 보여졌다. "열받으면 이거 안팔고 딴데 간다.", "팔 프로그램이 없어서 이거 파는거 아니다" 라고 떠든다. 그러면 사장님은 쩔쩔 매며 영업부를 우대한다.

 

내가 영업부 공략하자구 이러는거 아니다. 그런데 우리 한국의 기업풍토가 이러니 참으로 걱정이라서 이러는 것이다. 기술자만 우대하라는 것도 아니요 영업부만 나쁜놈 만드는것도 아니다. 사실 IMF 때 구조 조정 들어갓을때 가장 많이 짤리는게 영업부 직원이기 때문에 영업부의 고충도 이루 말할수 없을것이다.

 

바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가 이것을 정확하게 보고 처리하는 능력이 결여 때문인것이다.

시장성이 없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분명히 안팔리는것인데 그것을 안팔린다고 압력을 가하면 영업부는 어쩔수 없이 핑계를 댈수밖에 없고 그 타겟이 개발부이며 개발부는 적은 인력으로 외국 유명 소프트웨어와 존나게 경쟁하다 피토하고 도망가거나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것이다.

내가 말해주고 싶은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 있는것 특히 외국 유명 브랜드 소프트웨어와 비슷한거 절대 만들지 마라

이거는 100% 망한다. 아까 한말을 되풀이한다면 수년을 거치고 엄청난 제작비를 들인 소프트웨어어 경쟁하는 것을 절대 안된다는 것이다. 근데도 이거와 대적하는 경우 난 결론은 뻔하다고 본다. 이런 아이템을 선택할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하는것이 CEO 이기 때문에 결정을 내린 CEO의 책임인 것이다.

 

둘째 제발 기능추가 그만하고 팔려고 작정해라!

외국에 없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을경우 사실 없는것이기 때문에 시장확보가 유력하다고 볼수 있다. 그런데 한술밥에 배부르지 않는다. 없는 소프트웨어를 소비자에게 이해시키고 그것을 시장에 뿌리기까지 엄청 많은 돈과 시간이 투여 된다. 그런데 성급하게 생각하는 CEO들이 있다. 만들자 마자 안팔리면 어떻게 팔까 생각은 안하고 프로그램에 어떤 기능이 없나 부터 고심한다. 그게 소비자 때문이기도 하다. 물건을 가지고간 영업맨이 소비자에게 물건을 소개하면 소비자는 이것저것 보면서 갈등을 느낀다. 왜냐면 새로운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구입에 주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가끔 이런 이야기를 한다. "거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으련만" 이라고, 사실 소비자는 이말할때 그기능이 있으면 사겠다는게 아니다. 그냥 한말인데, 그것을 영업맨은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하나 대부분 영업맨은 소프트웨어에 기술적으로 약한 사람이고 구매자들중에서 소프트웨어어 어느정도 아는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 쫌 안다는 구매자는 자신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자랑할려구 외국의 유명 소프트웨어의 특이 기능을 이야기하면서 그게 없는 소프트웨어라 별볼일이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 영업맨은 회사에 바로 들어와서 이 이야기를 바로 개발부에 하는 것이다.

CEO 또한 영업맨들의 이야기를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개발부를 족친다. 그때부터 시작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추가가 바로 회사를 망하게 하는 것이다.

"이기능 넣으면 팔리겠지" 하고 조질나게 넣어서 보내면 영업맨은 그 소프트웨어의 본 목적을 잃어 버린채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역점해서 설명한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기능은 그 소프트웨어를 만든 의미와 거리가 있게 되고 결국 외국산 유명 소프트웨어와 비교하게 되는 마의 소굴로 빠지게 된다.

결국 또 빠꾸 이고 "저기능 넣으면 팔리겠지" 하다 보면 또 빠구 이렇다는 것이다.

현재자동차가 포니 만들때 그차가 좋았었나? 지금 에쿠우스 하고 비교해봐라 택도 없이 허접한 차인것이다. 그러나 그차로 부터 영업하면서 자본이 영입되면서 기술이 증가된것이다.

특수 시장을 공략하기위해서 만든 소프트웨어서 외국의 유명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추가하면 할수록 결국 그 소프트웨어는 이것두 되고 저것두되는데 솔직하게 뭐하나 제대루 되는 것이 없는 그런 물품으로 전락하게 된다. 결국은 안팔리게 되는 것이다.

이글을 읽고 있는 CEO들에게 말한다면, 만약 영업부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들었을때 그것을 무시하지 말고 차후 업그레이드 항목으로 기록해두기를 바란다. 그리고 영업부에게 "힘들더라도 지금 현재 상태에서 물건을 팔도록 계속 노력해라!" 라고 부탁을 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영업이 계속 되도록 해라..

그리고 자본을 모으라. 벤처가 무엇인가? 도전이고 모험 아닌가? 만일 그래도 영업이 안된다면 그제품을 포기하고, 그래도 팔리면 계속 판매에 도전하라는 것이다.

그럼 개발부는 노는가? 그게 아니다 영업부에서 들어온 요구조건을 모두 받아서 분석해야 한다. 설문조사도 해보고 일일히 고객 브리팅도 해서 가장 중요한 기능부터 정렬하기를 바란다.

이때 기능 정렬에는 두가지 변수를 50%,50%로 두어야 한다. 첫번째는 고객이 필요한 중요도, 그리고 두번째는 그 기술의 난이도 이다. 난이도가 작고 중요도가 높은순으로 정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차근차근히 개발해 가기를 부탁한다. 물론 큰기업은 이 순으로 움직이지만 작은 기업들은 그렇지 못하다. 난 이글을 쓰는게 벤처기업가들에게 보게 하고픈 거지 큰기업에게 보게 하고픈게 아니다.

작은 기업의 CEO 들이여 정말 부탁하건데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판매하다가 안팔리면 미안하지만 포기해라! 거기에 기능 더넣었다구 절대 잘팔리지 않는다. 그 소프트웨어의 목적이 아직 시장형성이 안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없으면 손털구 그래도 아직 개발자금이 있다면 새로운 아이템에 도전하는게 상책인것이다. 미련을 가지고 도전하다가는 쓸데 없이 돈만 계속 들어가게 되고 나중에는 재귀를 할수 있는 여지마저 없게 될수도 있는 것이다.

여자 꼬시는거와 똑같이 보면 된다. 아무리 공들여 밥사주고 영화 보여주고 난리 부려도 돌아서면 이미 물건너간거고 그러면 어쩔수 없이 새로운 여자를 꼬셔야 하는것이다.

 

세째 제발 만들지도 않았는데 영업하지 마라!

이게 가장 미친짓이다. 아니 회사 망할려구 폼잡는 짓이다.

과거에 내가 가장 많이 당하는 일이다. 여러 벤처기업들이 나에게 프로그램을 의뢰한다. 난 분명히 이렇게 이야기 한다. "앞으로 6개월후에 완제품이 나오고 그리고 1개월 테스트과정을 거쳐서 8개월 후에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라고 그리고 그전까지는 영업을 하지 말라고 한다.

결국 CEO 는 하청을 주고 그때 까지는 놀아야 하는 것이다. 이때 제발 놀기를 바란다. 꼭 안놀고 영업 직원 뽑고 회사랍네 차리구 그리고 계획 짜구 난리를 부린다. 그리고 나중에 판매 될때 원할하게 판매하기 위해서 거래처를 만들자고 또 난리부린다. 그러면서 이리저리 회사를 돌아다니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보면 회사들은 이렇게 말한다. "거 데모라두 한번 봅시다" 이런다는 것이다. 그럼 바로 이렇게 말한다. "그럼 요번달 언제까지 보여드리죠" 이런다. 그리고는 개발부에게 말한다. 데모 보여주기로 했으니까 그때까지 어떤 보이는 것을 좀 만들어 달라고...그리고 그게 우리 회사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난리난리 부린다. 그러면 개발부는 프로그램 개발 진행을 중단하고 열나게 데모 만든다. 그래서 보여준다. 그러면 그회사는 그 데모 보고 "이럽네, 저럽네" 하고 나서 "좋긴한것 같은데 일단 개발 완료 되고 봅니다. 아마 좋은 관계가 될것 같습니다." 라고 한다. 그럼 무슨 큰 성과가 있는것처럼 의기 양양하게 돌아온다. 여기까지 하면 그래도 다행이다. 그리고 나서 방문회사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그리고 현재 개발중인 프로그램에 추가되지 않은 기능이 없는가 고심한다. 그리고 그 기능을 추가하라고 개발부에 이야기 한다.

자 여기서 보자 개발 진행이 6개월일경우 데모땜시 15일을 손해 보면 6개월 15일로 늘어난다. 그리고 기능을 추가하면 없는 기능추가로 또 개발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결국 6개월 만에 완료 되는것은 불가능하게 된다. 이렇게 반복하면 결국 프로그램은 완료 되지 못하게 된다.

"아니 예정에는 6개월 만에 만들기로 했지 않느냐!" 라고 개발자를 탄핵한다. 무조건 개발하는 놈이 나쁜놈이 되는 것이다. 중간에 변경되었던 여러 환경을 만든 리더자의 잘못은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망하면 이런 말 한다. "내가 개발자를 잘못만나서 결룩 요모양 요꼴이 되었지 그 죽일놈들 지가 무슨 대단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재기만 하지 지뿔 하는게 없어" 라고 말이다.

6개월 개발 기간을 두었는데 개발이 지연되고 만들어지지 않을때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바란다. 과연 개발자의 잘못인지 아니면 중간중간 회의하자고 난리친 의뢰자의 잘못인지를 말이다.

이부분에 대해서 또하나 말한다면 비밀 누설이라는 것이다. 만일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경우 분명 그 시장성은 크고 때돈을 벌것이라는 확신에서 부터 시작되었을것이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비밀이며 공개하지 말고 매우 크게 보안을 유지해야 한다. 다만들기 까지는 말이다. 그리고 다 만든다음에 폭탄 터트리듯 "빵!" 하고 터트려야 한다. 그런데 데모 보여주면서 자신의 비밀을 다 폭로 하고 다닌다. 가장 큰이유는 운영비를 좀더 얻기 위해서 이겠지만 결국 10원 벌고 1000원 잃어버리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생각한 아이템이 정말 획기적이라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남들이 볼때 도 획기적인 것일께 당연하다. 데모보고 이럴수 있다는 것이다. "어 저거 괺찮은 아이템 같다! 내가 해볼까"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렇게 해서 아이디어가 누출되고 오히려 딴놈이 돈번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왜 그런 미친짓을 하는가 말이다.

개발 할때 까지는 영업부도 만들지 말구 차라리 회사도 만들지 마라! 아니면 회사에는 개발 인력만 두어라. 그리고 개발금은 확실하게 보유를 하고 그돈으로 무조건 개발만 할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CEO 당신이 개발능력이 없다면 일의 진척만 확인하고 메니저만 하면서 놀아라! 그게 정말 열심히 일하는 CEO 인것이다.

이말을 제발 그냥 넘어가지 않기를 바란다.

대기업 하청이라고 절대 안심하지 마라.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04일 04시 09분 07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소프트웨어 개발비는 참으로 신기하다. 눈에 걸면 눈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다. 그리고 개발비도 무슨 총판, 대리점, 소매점 있듯이 중간을 거치면서 리베이트 비용이 없어진다. 그것도 댓방 많이 없어진다. 필자의 경험을 또 이야기 하고자 한다.

과거 필자는 대기업의 화학공장의 공장 자동화 프로그램을 제작한적이 있다. PC한대가 42만평에 있는 화확 탱크의 유압과 온도를 제어하는 프로그래밍이다. 그때당시 난 그프로그램을 250만원에 개발의뢰를 받았고 그리고 "AS는 절대 없다" 라는 조건에 합의 해서 개발을 했다.

개발을 완료하고 거히 6개월간은 아무이상 없이 돌아갔다. 그런데 6개월 후에 데이터가 차서 프로그램이 멎어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난 6개월 동안 이동이 있었고 그때 의뢰자와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다. 어느날 대기업의 관계자가 나를 이리찾고 저리찾아서 연결을 했고 해서 그 대기업의 회의실을 방문하게 되었다. 근데 거기에서 정말 재미있는 것을 보았다.

그 대기업의 전산회사의 팀장과 화학회사 팀장 그리고 하청준 A회사 그리고 A회사로 부터 하청 받은 B회사 의 간부들이 모두 있었다.

사연을 이야기 하자면 대기업 화학회사에서 전산회사로 대략 3억정도에 해당 프로그램을 하청을 주었다. 그리고 그 전산회사는 A회사에게 5천만원으로 하청을 주었고 A회사는 B회사에게 1000만원을 주었고 B회사가 나에게 250만원을 준것이다. 다시 말해서 3억의 개발금을 가지고 실제 개발에 든 비용이 250만원인것이다. 이게 사실이면 믿을수 있겠는가?

솔직하게 사실이다. 아마 지금도 이런 루틴을 타고 하청이 들어가는게 너무 많을것이다.

 

또하나를 이야기 하고자 한다. 필자가 미국에서 의뢰를 받아서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프로그램에 맞는 하드웨어를 설계 하여 주었다. 그리고 그때 내가 받은 개발금이 4000만원 이었다. 그 미국회사를 욕하자는게 아니다. 사실 난 미국회사와 계약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정확하게 평가되고 정확하게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난 아무런 불만이 없었다. 그런데 어느날 조선일보 첫면 광고에서 난 완전히 총맞은 사람처럼 어안이 벙벙했다. 어떤 제품광고 밑에 "미국 A회사 기술제휴" 라고 써 있는 것이다. 그 A회사는 내가 프로그램을 납품한 회사였다. 도대체 그 대기업이 기술제휴로 얼마로 비용을 사용했나를 알아 보았다. 기가 막힌 금액을 사용하였다. 이게 얼마나 한심한 노릇인가?

대기업의 생각은 그런가 보다, 한국 프로그래머들이나 엔지니어는 못믿겠고 그래도 미국에 있는 회사는 엄청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겠지 그러니까 미국에서 의뢰하여 제품만들어야지 했나 보다. 그것도 엄청남 금액을 들이고 말이다. 그러니까 그대기업이 IMF때 무너지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왕 열받는데 한가지 더 이야기 하고자 한다. 어느날 S 기업에서 나에게 연락이 왔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데 몇가지가 막혀서 도움을 청한다는 것이다. 해서 강의식으로 가르쳐 주면서 제품을 만들수 있게 매니저를 하라는 것이다. 난 어떤 기능인지 기능스팩을 메일로 보내달라고 했으며 그메일을 받아 보았다. 메일을 받아보는 순간 한심해서 웃음이 나왔다. 스팩내용이 전문 기술 내용이니 그것을 자동차에 비해서 설명하겠다. 자동차를 만들려고 하는데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개발할수 있게 도와 달라는 것이다.

1.자동차 엔진만드는법 설명

2.자동차 외곽 샤시 만드는법 설명

3.타이어 만드는법 설명

4.자동차 페인트 칠하는법 설명

이것이다. 결국 자동차를 만드는 1 부터 10까지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웃음이 나오지 않겠는가? 난 못한다고 통보를 해주었다. 왜냐면 그것을 강의로 할수 있는게 아니고 사실 프로젝트 개념이기 때문에 힘들다고 말이다. 그랬더니 다시 연락이 왔다. 현재 그것을 개발한다고 20명의 개발자고 뭉쳐있고 다음달 1일에 완료 날짜인데 지금 위의 항목때문에 난항을 격고 있다고 하였다.

"참내 위항목땜에 난항을 격고 있다는 것은 결국 하나도 못만들었다는것 아닌가?"

그래서 만들어 놓은게 무엇인가 물어 보았다. 항목은 다음과 같다.

1.핸들

2.의자

3.의사 가죽 시트

4.범버

5.와이퍼

6.차창 유리.

:

정말 한게 많았다. 그런데 독자들은 보아라 내가 전문 기술을 쓰지 않고 자동차에 비유했는데 못한것은 4가지요 한것은 6가지 이상이다. 그러나 한눈에 볼수 있듯이 지금까지 한것으로는 절대 자동차를 만들수가 없는 것이다.

제발 만들수 있게 해달라고 간곡하게 요구해서 내가 다음달까지는 불가능하고 그다음달까지면 최대한 노력해보겠다고 했다. 그랬더니 그쪽에서 얼마정도면 되겠느냐고 물어보길래 필자는 매우 저렴한 가력으로 최대한 저렴한 가격을 이야기 했다. 그런데 재미있는게 그 금액을 듣고 놀란것은 S사 관계자였다.

"아니 그렇게 비싸요? 4가지 항목 밖에 안돼는데..." 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대기업은 그제품을 만들어서 아마 시장 가치를 1~2억을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분명 몇십억 몇백억을 생각할것이다. 그런데 그것에 10분의 1도 채 안돼는 아주 저렴한 가격을 비싸다고 혀를 내두르는 것이다. 기술에 대한 가치와 평가가 결여 되었기 때문인것이다. 결국 그 프로젝트는 못하겠다고 정중하게 이야기 해주었다.

 

벤처를 생각하는 CEO요 내가 분명하게 이야기 하는데,

"우리 회사는 대기업 S사와 제휴 관계로 어쩌구 저쩌구" 라고 하면 이회사는 벤처기업이 아니라고 분명히 이야기 하고 싶다. 다른 부품 제작 부분은 그래도 대기업에 하청으로 먹구 살수 있지만 IT업계는 대기업과 붙으면 100이면 100 다 패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럼 대기업과 붙지 않으면 어떻게 자금을 영입하는가 하는 걱정을 하게 될것이다. 사실 안정된 발전은 대기업과 손을 잡고 가는것이 어떤 면에서 옳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 분명히 말하지만 대기업들은 작은 벤처들이 운영하고 먹구 살수 있을만큼 주지 절대 대박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벤처를 왜하는가? 대박을 터트리려고 하는게 아닌가? 그런데 대기업이 과연 벤처기업의 대박을 허가 할것 같은가? 하청줄때 허구헌날 돈깍구, 미국 기업은 우대하고 거품적인 개발비를 운영하는데 큰돈을 벤처기업이 벌수 있게 할것 같은가 말이다.

또하나 대기업과 연계는 영업 연계가 대부분이다. 개발은 벤처가 그리고 영업은 대기업이 자신의 이름으로 판매한다는 것이다. 쉽게보면 OEM 이라고 볼수 있는데 소프트웨어는 이 OEM이라는게 애매하기 그지 없다는 것이다. 만약 영업을 해서 대박이 터지면 아니 대박이 터질것 같은 예감이 들면 대기업은 바로 전환이 시작된다. 즉 벤처와 결별을 하고 자체 개발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게 적자 생존이라는 것이다. 대기업과 연결된 벤처기업은 결국 기술과 아이템 모두 대기업에 주고는 공중 분해가 되는게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소프트웨어가 아닌 전자,기계 같은 유형물 제조에는 그렇지 않다. 어느정도 함께 공유할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특성때문에 이런일들이 많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필자가 과거 관리하던 벤처기업이 있었는데 대기업 S사가 함께 협력하여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서비스하여 이익을 나누어 갔자는 제안을 받았었다. 내가 그렇게 가지 말라구 당부했는데 결국 나와 결별하고 그쪽으로 가게 되었다. 그 대기업이 제안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1.자신의 이름이 있으니까 이름을 빌려주겠다.

2.대신 개발을 너내가 하고 개발비는 너네가 다대라

3.잘돼면 우리가 5 너희가 5가진다.

그럼 대기업이 하는게 무엇인가? 솔직하게 아무것도 없다. 그냥 대기업이라는 자랑뿐인것이다. 그게 전부이라는 것이다. 결국 나와 결별한 벤처기업은 망했다. 대기업이 요구하는 엄청난 제안을 모두 다 개발한체 망한것이다. 대기업은 그덕분에 특정 제품이 시장성이 있는가 없는가를 확인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망한 이유는 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손해 본것은 벤처일뿐인 것이다.

그럼 대기업은 어떻게 이용하는것이 최상인가? 다음이 좋을듯하다.

 

1.확실한 OEM 계약을 해라

이게 참 어렵다. 대기업과 연계할려는 중소기업이 너무 많기 때문에 확실한 OEM 계약이 어렵다는 것이다. 살기위해서 어쩔수 없이 믿지고 들어가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난 이렇게 밖에 말할수 없다.

왜냐면 살것 같지만 결국은 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좀 힘들어도 노력을 부단히 해라. 그래서 OEM계약을 확실하게 따내기를 바란다. 방법은 담당자를 죽어라구 찾아가서 부탁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얼르고 달래서 그리고 "아이고 선생님 제발 부탁드립니다" 라고 앓는소리 쫙쫙 해서라도 그것을 꼭해야 한다. "으 안돼면 어떻하지!" 이렇게 걱정하지 마라. 그렇게 확실한 OEM 계약이 안된다면 차라리 없었던 일루 하는게 옳다는 것이다.

 

2.대기업에서 차장 이상급은 퇴직하면서 이용하라.

이게 아주 좋은 방법이다. 그 대기업에서 차장급 이상있던 사람이 해당 분야에 대한 납품이나 기술 제휴 협약을 하면 정말 좋은 계약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해서 성공한 케이스의 기업이 몇개 있다.

대기업에서 퇴직한 사람들은 그 기업의 해당 분야에 대해서 매우 잘알기 때문에 그 기업의 담당자와 아주 쉽게 계약을 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경우 난 대기업을 이용하라고 적극 권장하고 싶다는 것이다.

 

대기업에게 나는 다시 부탁한다. 뭐 이글을 읽을지 안 읽을지 모르겠지만.

국내 벤처기업을 살리지 않으면 결국 다치는 것은 대기업이라는 것이다. 대기업에는 솔직하게 보면 핵심 기술 몇개 외에는 이렇다할 기술이 없다. 사실 많은 부분을 중소기업에서 납품받는것에 의존하고 있다. 딱 까 보면 그게 사실인 것이다. 그런데 기업의 이익땜시 벤처기업을 무시하면 결국 기반기술이 사라지고 그렇게 되면 기반기술을 얻기 위해서 비싼 돈을 주고 외국과 계약해야 한다는 것이다.

쩝 뭐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도 미국에서 비싼돈주고 사는 형편인데 뭐라고 말할수 있겠다.

 

벤처기업의 CEO여 대기업과 연계되어 있다고 절대 자랑하거나 안심하지 말라


도대체 언제 만들어지는거야?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04일 04시 09분 59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도대체 어디까지 만든거야?


필자가 몇년전 한 프로젝트를 담당할때 였다. 대기업은 아니나 적지 않는 기업이었다. 그 프로젝트를 위해서 팀을 구성하였는데 그 팀을 보면 팀장 1명 총무관리 여직원 1명 과장 1명 대리 1명 디자인 담당 대리1명 등으로 구성했다. 총 5명의 직원이 이팀을 맏았고 이팀은 프로젝트가 그회사의 핵심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개발 진행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단 한명도 없는 것이다. 팀장이나 과장 대리등이 사실 IT에서 이럭저럭 업무만 진행했지 그분야에 실무 기술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그 5명은 회사 사장에게 업무 보고를 하기 위해서 무엇이라도 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고, 결국 팀장은 “다음달에는 이기능 추가해서 무엇이라도 보여주시오!” 라고 개발자에게 명령하고 과장은 “기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니까, 요번달까지 한 내용을 문서로 해서 적어도 30페이지 만들어서 주세요” 라고 해서 그 문서에 이름만 바꾸어서 제출하고, “요번 프로그램에 들어갈 디자인이 나왔는데 현재 만든것에 껴서 저에게 보여주세요” 라고 하고...사실 정신이 없었다.

실제 개발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않는 일들이 진행 되는 것이다.

사실 필자는 13년 동안 이런 프로젝트를 해가면서 지금까지 살아왔다. 그리고 몇몇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모두 완결해주었다. 그덕분에 정말 강인한 기술자로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정작 완결 프로그램을 받은 회사에서 성공한 케이스는 10%도 안된다는 것이다.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소프트웨어는 반제품이며 실제 판매에 돌입되면서 나머지 50%가 완결되는 것인데 이렇게 만든 프로그램은 기 발전이 어려워 결국 패배의 쓴맛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부분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현재 과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수가 없어서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프로그램을 완결하는데 가장 큰 장애가 된다.

이 원인의 대표적인게 그분야에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메니저"를 맏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경험한 부분중에서 가장 고통을 받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다.

" 이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기간이 얼마나 걸립니까?"

" 예 1년 정도 걸립니다."

라고 이야기하고 프로젝트를 계약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 간다. 2개월이 지나면 아니나 다를까 바로 미팅에 돌입되어서 "어디까지 되었는지 봅시다" 라고 이야기를 한다.

난 내가 지금까지 설계한 내용과 그것을 코딩한 소스를 보여준다.

" 그게 아니라 눈으로 볼때 뭐 돌아가는거 말입니다. 내가 이소스 본다고 압니까?"

" 지금까지 한게 이겁니다. 더 보여줄께 없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면 바로 관리자는 불안에 떨기 시작한다.

' 프로그램 진행이 전혀 되고 있지 않다', '이러다가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으면 어떻하지' 등등 여기까지면 다행이다.

' 지금까지 저놈이 개발비만 받아 먹고 논것은 아닌가?' 라는 의구심까지 가게 되는 것이다.

IT 산업에서 기술 개발에 전혀 문외한이 메니저가 될경우 이런 문제가 항시 발생된다.

여기서 문외한이라는게 컴퓨터에 컴자도 모르는 사람이 아니다. 미안하지만 "내가 전산을 전공했어요.." " 모 대기업에서 이분야에서 한 10년 했지요", "내가 이분야를 연구하는 사람이오" 라는 사람도 모두 포함된다. 쉽게 말하면 이론에 대해서는 대가이다. 그러나 그것의 실제 구현방식과 스텝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게 없는 사람들을 필자는 미안하게도 "문외한" 이라고 표현한다.

 


1 년정도 기간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자 할경우 실질적으로 눈앞에 그 프로그램이 보이는 싯점은 7개월 이후가 맞다. 그 이전에는 어떤 로직은 개발자 머리속에 어떤 작업은 설계도에 의해서 어떤 부분은 라이브러리라는 소스코드로 존재하게 된다.

그런데 안타까운것은 이런 부분에 대한 전혀 이해를 하지않는 국내의 많은 분야의 개발 여건이다.

“저도 솔직하게 많이 기다렸어요. 3개월 동안 제가 뭐라구 간섭을 했습니까? 난 단지 개발비만 꼭꼭 주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사실 여태껏 제가 본게 하나두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이상태에서 제가 불안하지 않겠습니까? 안그래요? 이선생”

“제가 소스와 설계도 그리고 데이터 타입등을 보여 드렸지 않습니까? 지금까지 한일이요. 그리고 라이브러리 테스트된 결과도 보여 드렸구요”

“제가 그것을 보고 압니까?”

“아니 그래도 이분야에서 한 10년을 했다고 하셨는데...”

“그러니까 답답하지요. 아니 어떻게 3개월동안 아무것도 보이는게 없다는 말입니까? 이렇게 1년 보내다가 아무것도 안나오면 어떻게 해요? 그럼 난 어떻하라는 말입니까? 그러니 마시고 다음달 한달까지 기간을 줄테니까 제가 뭘 볼수 있게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개발이 진행되면 결국 파탄으로 가게 된다.매니저는 개발자가 놀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개발자는 고립되고 개발에 전념하는것 외에 보고자에게 무엇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중압감에 시달리게 된다. 하청을 받아 개발을 하는 사람이면 ‘목구멍이 포도청’ 이라 어쩔수 없이 4개월에는 간단한 대모라도 보이게 해줄수 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 부터 어두움은 시작된다고 본다.

“음...이제 제대로 보이는 구먼.. 그럼요 여기에다 이기능을 다음달 까지 만들어 주세요.”

“아니 그것은 힘듭니다. 왜냐면요 지금 현재는 간단한 데모 형태이고요. 전체 구조를 완벽하게 구성하지 않고 넣을수는 없어요.”

“이선생님, 저도 이분야에서 10년은 있던 사람입니다. 저도 알거는 안다는 말입니다. 왜 안된다는 것입니까?”

이런식으로 출발을 하게 되면 결국 매니저가 원하는 형태로 기능을 하나하나 추가 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매니저는 무척 기뻐한다. 왜냐면 현재 일의 진척을 본인 스스로가 느끼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게 무슨 문제점을 야기하는지 아는가?

건물을 지을때를 이야기 해보자. 만일 10층 건물을 짓고자 한다면 기반공사 부터 들어가야 한다. 즉 10층을 버틸수 있게 지하로 땅을 파고 땅을 단단하게 다지는 공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기반 공사를 몇개월 동안 한후에 철근 골조를 심어야 눈앞에 건물이 올라가는 볼수 있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에서도 같은 의미이다. 기반 공사를 해야 하고 기반 공사가 완결 될때 까지는 이렇다할 뭐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기반공사를 하지도 않은체 이번달에는 1층 짓고 다음달에는 2층 짓고 해보자 그 건물이 제대로 올라가겠는가?

 


필자가 누구를 나무라기 위해서 이글을 쓰는게 절대 아니다. 이런 문제점은 어디서 부터 출발하는가? 바로 개발에 대한 실무 경험이 없는 사람이나, 또는 아주 간단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메니저를 할때 출발이 된다.

이글을 읽고 있는 분들에게 부탁드린다. 만약 개발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룰을 가지고 움직이는것이 좋다.

1.말은 유창한 사람들을 절대 믿지 말고, 실무 경험자를 꼭 매니저로 두길 바란다.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개발할때 보면 두 부류가 있다. 첫번째 부류는 실제 그 분야에서 개발을 해보았던 사람,또는 그와 유사한 제품을 개발해 보았던 사람, 두번째는 그 분야에 있기는 했는데 개발에 참여가 적은사람 으로 나눌수 있다.

개발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절대 메니저로 나두지 말라. 특히 “모 대기업에서 해당분야에 차장 부장까지 하신 높은분” 은 절대 금물이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필자가 욕을 먹겠지만 이것이 사실이다. 대기업에서는 실제 제품의 개발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고 많은 부서과 관리를 담당하게 되어있으며 엄청 큰 조직이 관리의 분업으로 이루어진다. 결국 그 대기업의 특정 분야의 특정 부분만 알지 전체적인것에 대해서는 그냥 대략적으로 만 알기 때문이다.

이럼 분들이 매니저로 두게 되면 결국 자기 보다 조금 더 알고 있는 사람을 자기 믿으로 두게 된다. 다행이 그사람이 실무 경험이 있다면 어느정도 다행이나, 그렇지 않다면 결국 그 밑으로 실무자가 배치되게 된다. 결국 일의 진척을 알지 못하는 매니저급이 2명이나 위에 있고 사장까지 합치면 3명이 3단계 보고식으로 구성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술자는 바로 그밑에 존재하는 것이다.

지금 이글을 읽으면서 자신이 아는 어느 기업의 흐름을 보기를 바란다. 내가 보기에 위에 관리자 급 3명 (3단계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을것이다)는 해당 분야에 실제 기술자가 아닌경우가 매우 많을 것이다. 그리고 그 밑에야 어느정도 그분야에 개발을 할수 있는 기술자가 포진 된다. 그런 회사에서 제품을 완결한다 하더라도 제품 개발 비용이 매우 크게 들수 밖에 없다. “관리자 3명의 월급이 뉘집 애 이름인가?”

 


2.1단계 책임제를 도입하라.-가능하면 1명으로

어떤 아이템이 있고 그것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해당 분야에 개발을 해본 사람을 1명을 섭외해서 해당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해 주기 바란다. 하청일경우 계약 부분을 정확하게 하고 완결을 못했을때의 책임에 대해서 강력하게 명시하라. 그리고 그 개발 일정에서 볼수 있는 내용들이 어떤것인가를 확인하라. 초기에는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어떤 설계도와 도큐먼트만 있을것이라 해도 그것이 돼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그것들을 계약에 명시하도록 하라. 회사 내에서 개발을 한다 할경우에서 개발계획을 정확하게 하고 그리고 진행 과정에서 나오는 결과물을 확인하라. 이 결과물은 절대 눈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다. 어떨대는 서류 뭉치가 나올수도 있는 것이다.

만일 책임자가 직원이 필요하다고 하면 가능한한 하청으로 유도하라. 해당 분야의 일을 할수 있는 하청자를 선택하고 해당일이 끝나면 그일에 대한 보수를 지급하는 형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책임자가 해당 분야에 개발을 알고 있다면 하청을 주어도 그 기술을 그대로 받아 들일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책임자를 둔다면 비용이 일반 책임자를 두는것보다 매우 비쌀수 있다. 그러나 분명히 말하지만 그것이 비용 절감을 가져오게 된다. 1명이 3명이상의 몫을 하기 때문이다.

또하나 그 책임자는 고임금을 받기 때문에 딴생각 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3.제품이 완결되었을때 조직을 구성하라.

1명 책임제로 하여 제품이 완결되면 그때서 조직을 구성하라. 절대 급하게 구성하지 말기를 바란다. 일단 제품 완결후 부터 몇개월은 기술설명서및 라이브러리 등등을 모두 자료화 해야 한다. 그렇게 하고 앞으로 발전 계획을 생각하고 그 발전 계획이 완결되면 일이 분화 되며 이렇게 일이 분화 되었을때 그 일에 맞는 사람을 써야 하는 것이다.

이때 분명히 이야기 하지만 고임금을 두려워 하지 말기를 바란다. 만일 해당 분화된 분야에 적합하지 못한 인력이 투입된다면 결국 개발자는 늘어나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일반 많은 회사들이 제품의 개발인력보다 최소 2배 또는 3배나 많은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이유는 바로 고임금을 두려워 한데 원인이 있으며 적재 적소에 인력배치가 안돼기 때문이다. 그 테스트는 간단하다. “저 사람이 없어지면 개발에 차질이 올까?” 라는 생각을 했을때 “약간 불편을 하지만 크게 차질이 없다!” 라고 한다면 그 인력은 쓸모 없는 인력이 된다.

 


“도대체 어디까지 만든거야” 라는 발상은 눈으로 보이지 않는 IT 분야에서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또한 비용이 점차적으로 증가되는 문제도 야기 하게 된다.

“상엽아! 이 분야가 장난이 아니더라, 처음에는 이정도 금액만 들어간다고 하더니 계속적으로 밑빠진 독에 물붇기가 되더라구,그리고 지금도 엄청 들어가고 있고..사실 죽겠다. 제품은 안나오고”

이런 푸념을 하는 CEO가 있다면 그사람은 본 내용을 꼭 상기 해보기 바란다

학벌좋은 기술없는매니저,학벌낮은 기술있는사원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09일 00시 06분 19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나에게는 경건이라는게 없다!”
여러분이 알다 시피 난 솔직하게 내세울 간판이 없다. 그렇기에 일반 교수들이 가지고 있는 그런 점잖음 이나 그런게 있을수가 없다. 그냥 밑바닥인생에서 프로그래밍이 좋아서 움직인 놈이 그런게 있을수가 있겠냐 말이다. 모범생으로 지금까지 오지 않는 놈이 꼴에 교수가 되었다고 위선을 부리는게 나에게는 절대 맞을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난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꼭 유명대학을 나오고 꼭 남들이 말하는 순서로 올라가야만 정상에 올라가는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대통령중에 정말 공부잘하고 모범생으로 올라온사람이 있는가? 국내의 재벌을 만든 사람이 남들이 말하는 모범생 케이스로 올라갔는가? 하는 부분이다. 솔직하게 많은 부분에서 튀는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제도에서 탈피했을때 나타나고 있다는데 우리는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서태지”가 서울대학을 나왔는가? 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도 간판을 못버리고 있다. 실제로 기술은 간판이 낮은 사람이 있는데도 그사람 위에는 프로그래밍을 할줄도 모르는데 좋은 간판을 가진 사람이 매니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벌이 좋은 매니저가 학벌이 낮은 엄청난 프로그래머를 매니저하는게 바로 문제이다”
난 업체를 볼때마다 정말 재미있는 것을 본다. 일반적으로 나이차이는 별로 나지 않는데 어느 사람은 “팀장”,“과장” 등의 명칭을 가지고 올라오고 어떤사람은 그밑에 사원으로 들어가는 형태이다.
좀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자면 정말 프로그래밍을 잘하는데 간판은 전문대 졸이나 고졸 출신이라면 그냥 사원이고 같은 나이라도 국내 유명대학의 석사나 박사 또는 학사라도 나오면 프로그래밍을 전혀 못하고 중간,기말 시험 잘쳐서 A받은 사람이 과장급으로 있는 경우이다. 솔직하게 이것이 태반이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전문대 졸이나 고졸 출신들은 그래도 사원인 것을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열심히 일하는 반면 유명대학 간판을 가진 사람들은 “회사가 나에게 이렇게 섭섭하게 대하다니 내가 어떤 사람인데” 라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유명대학을 나온 모든 사람이 이렇다는게 아니다. 일부가 그렇다는 것이다. 간판이 좋은 사람들이 이글을 보고 나를 욕하지 말기를 바란다.

“이런 문제가 바로 IT 기술을 저하시키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이 매니저를 해야 그게 제대로 길을 가게 된다는 것을 우선적으로 알려주고 싶다. 간판이 좋다고 제대로 길을 가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간판도 좋고 프로그래밍도 잘하면 그게 바로 최선이지만 그게 아니라면 간판보다는 실력을 우선으로 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3년 누구는 열심히 공부했고 누구는 좀 놀았다고 그 3년으로 80년의 인생을 서열로 매기는 현사회가 과연 옳은 교육정책인가 물어보고 싶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3년 놀다가 정신 차려서 20대 초반에 3년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면 그것또한 인정해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그런 간판 서열 매김이 업체의 개발을 저하시키는 하나의 씨앗이 되는 것을 왜 모르는가 말이다. 내가 볼때는 분명히 잘못된 제안을 하는데도 “저사람이 미국의 어느대학을 나왔어!” 라는 것 때문에 그 사람 말이 15년동안 엄청난 프로그래밍을 했던 나의 경험보다 옳아야 하는가 말이다.
내가 요즘 프로그래밍 보다 가르치는데 좀 열심히 하려고 “이상엽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를 만들었다. 여기를 지원한사람들을 난 개별로 일일이 면접을 모두 보았다. 난 그들을 면접 보면서 간판보다는 솔직하게 “난 정말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요” 라는 마음을 볼려고 했다. 그이유는 내가 하고픈 일을 할때 그때 그인간의 최대의 능력을 키울수 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에 원생들중 그래도 유명대학 석사를 졸업한 사람들도 있고 고등학교를 나온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석사를 졸업한 사람이라고 프로그래밍을 그보다 못한 학력을 가진 사람보다 잘한다는 보장을 할수 없다는 것이다. 고졸이면서도 엄청난 끼가 있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난 그런 것을 보면서 “간판보다는 역시 개인의 능력이다!” 라는 것을 인정할수 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업체들에게 간곡하게 말하고 싶다.
“간판을 배제한 정말 실력의 서열로 만들어주기를 바란다”
그렇게 되어야만 정말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 나오기 때문이다. “아무리 그래도 저사람은 학벌이 그런데 믿을수가 있을까?” 라는 부분은 솔직하게 구시대적인 발상인것이다.

내글에서 가끔 쌍소리가 써있다고 그것을 탓한다면 나도 할말이 없다. 그러나 이글을 올리는 란이 바로 내 홈페이지인 만큼 나도 할말은 하고 살고 싶다는 것이다.
더불어 난 프로그래머로써 인정받고 싶은 사람이지 가식이나 위선을 가지고 인정받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을 이야기 하는 것은 사람을 평가하고자 한다면 다른 것 가지고 하지말고 평가하고 싶은 바로 그부분의 실력을 보고 이야기 하자는 것이다.
쩝 물론 인간성도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데 이상엽이 인간성 나쁘다는거 아직 들어보지는 못했다..“게 교수 맞아! 어째 교수가 그모양이냐? 경박스럽게” 라는 말은 많이 들었어도...

드디어 상엽이가 돈독이 들었구나!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11일 23시 12분 07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드디어 상엽이가 돈독이 들었구나!

내가 아카데미를 오픈한 순간, 나에게 가장 많은 질타를 준 내용이 바로 돈독이 들었다는 것이다. 솔직하게 사실이라고 말하고 싶다. 난 지금까지 감추고 그러고 살지 않았기에 여기에서도 솔직하게 이야기 할뿐이다.
과거 내가 했던 일들이 솔직하게 공개파로 보일만큼(내가 공개파라고 한적은 없는데 그냥 가끔 신문이나 여러 부분에서 말했음) 무료를 많이 했다.
벤처기업을 순회하면서 무료 봉사한 적이나. 또는 책을 내면서 책을 그대로 웹사이트에 올린 것 하며 공개용 프로그램에 공개소스까지 등등 사실 지나간 한 8년간 수많은 공개를 자처한것이다.
그래서 칭찬도 솔직히 많이 받았고, 어떤 분들은 나를 존경한다고 까지도 했다. 지금도 가끔 나처럼 되는게 꿈이라는 사람을 볼때는 쥐구멍이라고 들어가고 싶다.
그런데 아카데미를 열어서 600만원이라는 거금을 받고 6개월동안 프로그래머를 가르친다는 부분을 보고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었다. 뭐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수강료가 비싸기는 하니까...
두가지 측면을 이야기 하고 싶다.
1.자신의 나이에 따라서 움직임이 필요한것이다.
지금 내나이가 만으로 38살이다. 죽어도 만으로 따진다. 그래도 한살이라도 젊어 지고 싶어서... 이제 내 나이는 어떤 조직을 만들고 그리고 지금까지 내가 경험하고 쌓아 왔던 것을 실현을 할때라고 본다. 그동안은 내 자신을 숙성시키기 위해서 노력하였으나..이제는 내자신이 지금까지 해왔던 경험을 다시 후배들에게 돌려줄때라고 생각한다. 또하나 늙어가고 있는 지금의 나에게 이제는 그동안 쌓아왔던 것들을 이용하여 결실을 맺을때라고 본다. 솔직히 이것은 틀린말이 아니다. 내가 어리고 젊었을때는 젊음으로 움직임이 있고, 이제 나이가 들어가면 새로운 것으로 내가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프로그래머로 살았던 나의 모습을 그대로 가지고 그 영역에서 또다른 일을 해야 하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운동선수도 선수 생활을 하다가 은퇴하면 코우치나 감독을 하고 그이후에는 그분야에 대한 어떤 결실을 사회에 환원한다. 마찬가지로 나또한 이제 전환을 해야할 시점이라고 보았고..그리고 그 전환으로 아카데미를 출발시킨것이다.
아카데미를 깃점으로 난 국내에서 KMS 분야는 ?#51648;킴이?#51060;가 최고다, 아니 세계에서 최고다 라는 목표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무리 유능한 장수라 하더라도 군사들이 없으면 빛좋은 개살구 밖에는 안된다. 내가 아무리 프로그래밍을 잘한다 하더라도 나혼자서는 할수 있는 일이 한계가 있는 것이다. 결국 이제는 조직을 만들어야 하고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한것이다. 조직을 만들고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영 자금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쓸만한 프로그래머들이 있어야 하는데 이리 저리 찾아봐도 연봉만 쎄지 솔직히 마음에 꼭드는 쓸만한 프로그래머가 없어서 결국 내가 키울수 밖에는 없다는 것이다.세번째로는 내학교의 우리 학과 학생들 때문이기도 한다. 내가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것이다. 경영정보학과는 컴퓨터와 경영이 중복되어 있고 그중에서 나는 컴퓨터 분야의 학문을 가르치고 있는데, 문과생들이 많이 와서 내분야에 대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하나는 학교빨이 작아서인지 학생들이 너무 자신감이 없는 듯한 말들을 많이 했다. 초기에 경영정보학과에서 본 아카데미 6개월 과정과 비슷한 커리큘럼을 해본 경험이 있다. 그때는 학생만 주축으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기숙사에서 합숙하면서 해보았다. 사실 그때는 실패로 돌아갔다. 이유는 어떤 제도적인 뒷받침 없이 단순히 교수 혼자서 뜻있는 학생들을 모아서 했기 때문이다. 학점 연계도 없고, 게다가 대학생이니 오죽 놀고 싶겠는가 말이다.
내가 생각한 것은 나의 기술만 전수할수 있는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만들고 그 커리큘럼을 학생들이 그대로 따라와 줄수 있다면 그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렇다고 6개월 과정이라는 부분을 학생들만 모아서 한다면 갈급함이 없고 분위기가 공부하는 분위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지원자들과 함께 가르키고 싶었던 것이다.
사실 지금 아카데미 수련생들은 정말 처절할정도로 엄청 공부하고 있다. 그런 분위기 안에서는 우리 학생들도 정말 열심히 할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론을 내자면 내가 가지고 있는 현재 환경에서 내 나이 답게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싶은 것 뿐이다. 그렇게 하다가 실패할수도 있고 성공할수도 있으나 그것은 인간에게 결정지어지는 것이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 다만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

2.공개와 유료는 모순이 아니라 상호 협동이다.
많은 사람들은 공개하는 사람은 계속 공개해야 하고 유료로 가는 사람은 계속 유료로 가야 한다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유료로 가는 사람이 가끔 공개를 하면 ?#50612; 서비스도 있네!?라고 하면서 공개를 했던 사람이 갑자기 돈을 밝히면 ?#44208;국 본색이 들어나는구나!?#47196; 결론 낸다. 난 솔직하게 이렇게 생각하는 부분이 아이러니 하다고 본다.
소프트웨어를 제작하여 판매해서 성공을 하고자 하는 업체들이 오면 나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한다.
?#51201;어도 5년간은 무료라는 개념을 가지고 소프트웨어를 뿌리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5년후에 모든 사람이 그 소프트웨어에 젖어 들었을때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세요!?
그러나 많은 업체들이 이렇게 하지를 않고 있다. 그이유는 업체가 출발하면서 자본이 들어가고 그 자본을 5년동안 대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럴듯한 프로그램은 이미 미국에서 다잡고 있고 솔직하게 우리는 후발업체이며 미국의 소프트웨어와 싸움에서 성공하기란 그렇게 쉽지는 않다. 돈을 받고 판다고 해도 제대로 수익이 발생된다는 것을 보장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또하나 소프트웨어는 일단 고객에게 학습을 강요하는게 다른 제품과 크게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학습을 강요한다는 것은 사용법을 익히고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나오게 되면 소비자는 그것을 환영하는게 아니라 그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게 된다. 게다가 그 프로그램을 배우는것과 함께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부담감이 크고 구매 욕구는 그만큼 작아지게 되어 있다.
세 번째로 말하고 싶은 것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했을때 우리보다 10년이 앞서 있는 미국의 기술을 이길수는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지금 포토샵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보자, 포토샵을 이길수 있다고 보는가? 여러분들이 정답을 알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우리는 엔진 프로그램은 미국의 속국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는것인가? 정보 통신 강국이 아니라 정보통신 소비강국으로 언제나 살아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여기에 필자는 어떤 해답을 유출할 수가 있다. 바로 우리나라의 국민성이다. 참으로 재미 있는게 우리나라 국민들은 민족적 자긍심이 매우 대단하다고 볼수가 있다.
만일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개발해서 5년간 끝없이 무료로 지원한다고 가정했을경우, 그리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해준다면 국민들이 그것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51020;..미국의 어떤 프로그램보다 기능은 떨어지는구나..그래도 무료고 우리나라꺼니 한번 써보지 뭐..?이런 분위기가 발생된다는 것이다.
5년동안 소프트웨어를 끊임없이 지원할 경우 한명,두명씩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될것이고 그게 가랑비에 옷젓듯이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음 유료화로 전환한다면 승산은 있다. 물론 ?#51200;놈의 회사 결국 돈독이 들었구나?라는 반발도 있겠지만 말이다.
지금까지의 예를 보자 ?글은 과거 참 많은 기간동안 무료도 아닌 것이 무료화 되어 배포 되었다. 안철수의 V3 백신 또한 수많은 세월을 이끌고 나서 이제 수익을 만들고 있지 않는가? 그리고 수많은 컴뮤니티 들이 초기에 수많은 돈을 쏟아 부으면서 무료화 했다가 시간이 지나서 유료화로 전환하지 않는가? 컴뮤니티들이 유료화 할때마다 수많은 네티즌들이 ?#48520;매운동이니, 고객 기만이니..어쩌구?하면서 반대를 하나 결국 유료화에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MS 워드가 전세계의 워드 시장을 독점하다 시피 하지만 대한민국만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자랑스런 ?글 때문이다. 안철수의 V3는 솔직하게 세계 1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만큼 대단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글 기술로부터 나모가 탄생되어서 나모또한 웹에디터 시장에서 점차 자리 매김을 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한번 사용한 프로그램에 젖게 되면 유료화 했다고 해서 그프로그램을 버리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고자 할때 또다시 배워야 하는 부담감을 주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성공했던 수많은 프로그램들의 역사를 뒤져보기 바란다. 분명 초기에는 많은 기간을 무료로 고객에게 배포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후에 자본으로 이끌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만들고자 할때는 5년동안 버틸 자본으로 움직여야 한다.
간단히 계산을 해보도록 하자. 어떤 소프트웨어 이든지 5명 이상을 넘어갔을때는 소프트웨어 개발주기가 오히려 늘어나게 되어 있다. 때로는 핵심 기술을 하청을 줄때도 있지만 절대 5명은 넘기지 말아야 하는 것이 철칙이다. 이렇게 보았을때 5명의 개발자를 200만원씩 월급을 준다고 가정했을때 월 1000만원이 소요되고 사무실 운영경비를 1인당 급여에 반으로 설정하게 되면 총 1500만원의 월 운영비가 발생된다. 결국 1년이 되면 1억 8천의 운영비가 발생되고 5년이 되면 9억의 운영비가 발생이 된다. 쉽게 말해서 10억정도 돈을 5년동안 쏟아 부으면서 단 한푼도 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자의 말대로 5년동안 이렇게 움직인 후에 많은 사람들이 그 프로그램에 젖어 들었다고 가정할 때 5년 이후 얼마나 건질 것 같은가? 10만원 짜리 소프트웨어라고 하자 (지금까지 나온 소프트웨어중에 가장 작은 가격으로 설정했다) 1000카피를 팔게 되면 1억이 들어오게 되고 만카피를 팔게 되면 10억이 들어온다. ?#50640;이 어떻게 만카피를 팔수 있어!?라고 생각할수 있겠는데... IT에 종사하는 기업체의 수가 5만개가 넘는다는 것을 아는가? 그리고 학교와 관공서까지 따진다면 기본으로 50만 카피가 된다는 것을 아는가 말이다. 결국 5년후에 5만카피만 팔리게 되도 50억이라는 돈이 들어오게 되어 있다. 10억 은행에 넣어두고 5년후에 50억 만질수 있다고 보는가?
여기서 우리가 꼭 생각해야 할 것은 개발해서 발표하는게 5년이 아니라. 제품을 발표하고 기다리는게 5년이라는 것이다. 결국 필자의 생각에는 1년동안 개발해서 1.0을 발표하고 그리고 계속 업그레이드하면서 5년을 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5년동안은 절대 영업하지 말고 개발자만 가지고 살아라라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절대 프로그래머들을 편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50864;리는 5년동안은 끄떡 없어!?라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준다. 언제나 긴급함은 가지되 5년간은 무료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후에 유료화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필자가 본 소프트웨어 업체의 성공의 길이라고 본다.
나또한 이것이 가능한지 알아보기위해서 현재 노력하고 있다. 만일 필자가 생각한 방법이 옳지 못하다면 앞으로 5년후에 필자또한 실패한 사람으로 남아 있을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나또한 소프트웨어 업계에 획을 그은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한다.
실패 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이 웹사이트에 다시 올려놓을 예정이고 성공했다면 이글이 아마 멋있는 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왜 사람들은 자신이 돈 버는데 대해서는 관대하면서 다른 사람이 돈벌려고 하면 그렇게 난리를 칠까? 참 재미 있다.!

프로그래머로 사는게 비젼이 있나요?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17일 02시 05분 14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프로그래머가 비전이 있어요?
나에게 많이 물어보는 질문중에 하나가 “프로그래머가 되면 과연 비전이 있나요?” 라는 것이다. 그리고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하는 말들을 이야기 하면
“프로그래머 되지 마세요. 정말 고생 바가지입니다. 게다가 돈도 못벌어요. 이게 재미있어서 하는거지 흥미가 없다면 절대 할수 없는것입니다.”
라는 이야기를 한다. 난 왜 이런말을 하는지 그 아픔을 분명히 안다. 나또한 그런 아픔을 당하면서 지금까지 왔고, 솔직히 지금보다 더 대접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프로그래머로 시작했으니까...
지금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프로그래머가 되면 정말 비전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프로그래머 이어야 합니다.” 라는 것이다.
그동안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이런 말을 하면서 조금 나이가 들면 프로그래머의 길을 포기하는 부분에는 이유가 있었다. 국내의 환경이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을 고통과 고난속에서 넣었으며 솔직히 돈한번 제대로 벌수 있게 하지를 않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환경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유형물이 아니라 무형물이기에 그 기간과 한계성에 제한이 없다.
소프트웨어는 유형물이 아니고 무형물이 기에 그 한계성이 없고 제품을 고급이나 저급으로 판단을 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것이다. 티코를 만들던 그랜저를 만들던 그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에게는 그 가치가 같다는 것이다. 티코를 만들어도 프로그래머 급여는 100만원 이고 그랜저를 만들어도 100만원이라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문제는 솔직하게 프로그래밍은 쥐뿔도 모르는 높은 분들이 잘난체 하는데 원인이 있을수도 있다.
물건을 공장에서 뽑아낼때는 공장이 돌아가는 시간과 기계의 한계등이 있기 때문에 그 생산 시간이 제한이 된다. “본 공장에서는 종이 한박스 뽑아내는데 1시간 걸립니다.” 라고 했을때 그시간에 10박스 뽑아내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그런데 “그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적어도 6개월 걸립니다” 라고 이야기 했을때 “안됩니다. 죽어도 2개월 안에 끝내야 합니다.” 라고 무조건 쪼는 분들이 있다는 것이다. 열심히 일해도 급여는 같고, 그리고 시간을 줄이기에 자유시간도 없이 밤새도록 일만 해야 한다는게 우리 프로그래머에 지금까지의 고통이었다.

2.프로그램 제작은 100% 그 기간안에 만들기가 힘들다.
일정과 계획을 아무리 잘짜도 프로그램을 그기간안에 만들어 낸다는 것은 지금까지 나의 경험상 “신만이 할수 있는일!” 이라고 말하고 싶다. 노가다 급이 아닌 정교한 프로그램은 제작하는 과정에 분명히 고비가 몇군데 발생된다. 내가 잘못한것도 없고 정말 정교하게 잘짯는데 제대로 동작되지 않아서 버그를 발견할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이것이 고비가 된다. 이렇게 고비를 당하게 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그리고 결과도 유추할 수가 없게 된다. 프로그래밍에 프자도 모르는 상급자가 이것을 보게 되면 어떤생각을 하게 되냐면..“그동안 일안하고 놀기만 했구나” 이다는 것이다.
결국 프로그래머는 언제나 일못하는 죄인이 되는것이고 스트레스는 캡숑짱 이라는 것이다.
이때 프로그래밍을 아는 사람이라면 왜 현재 지연이 되는지를 알고 그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주고 새롭게 계획을 수립할 수가 있게 되는데, 쪼는게 능사인 관리자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이런 좋은 대접을(?) 받을수 없기 때문에 고통에 연속으로 살게 되는 것이다
3.나도 한때는 프로그래밍 했어! 라고 하는 쪼금 아는 사람들도 문제이다.
아에 모르는 관리자라면 그리고 그 관리자가 합리적이라면 그래도 좋은 편이다. 자기가 모르기 때문에 회의해 가면서 문제점을 이해하고 일을 진행 시킨다면 솔직히 아에 모르는 사람 밑에 있는게 낳다고 볼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쪼금 했거나 또는 학교에서 간단한 예제 쪼금 작성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간판이나 나이를 가지고 관리자가 되었을때 그리고 그밑에 프로그래머가 있을 경우 정말 엄청 고생을 한다. 쪼금 알기 때문에 자기보다 더 아는체를 하는 것을 용납할 수가 없는 경우도 있고, 가장 크게 볼수 있는 것은 조금 알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은 몇 개의 함수만 잘 가지고 놀면 된다” 라는 착각에 빠져서 프로그래머들을 쪼기 때문이다. 난 이런 사람들을 프로그래머라고 하지 않는다. 프로그래머를 괴롭히는 악마라고 표현하고 싶다. 그리고 국내 IT 업계를 하락시키는 주범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이렇게 잔인하게 말할 수밖에 없는게 이런 사람들 때문에 나와 같은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래밍을 포기하고 다른길로 가게되고 결국 국내에 기술자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인데 어떻게 프로그래머가 비전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볼것이다.
난 솔직하게 이런말을 하고 싶다. “으...내가 10년만 늦게 태어났다면 그리고 지금시대에 프로그래밍의 세계로 들어갔다면 지금의 내나이에는 때돈을 벌었을텐데..” 라고 말이다.
난 500집 건너 한집에 PC 가 있는 시절부터 프로그래밍을 했고 그당시 프로그램 제작회사를 차려서 사장을 했다. 당근 제대로 성공할 리가 없었다. 그리고 이럭저럭 나이가 들어서 지금까지 왔다.
그냥 여기서 프로그래밍을 떠나서 사회의 흐름을 보자는 것이다. 내가 학교 다닐 시절에는 운동선수는 공부못하고 할일 없는애들이 그냥 몸으로 때우는 직업이라고 생각했다. 운동선수 되어서 돈많이 벌었다는 사람 한번 본적 없었고.. 내가 보았던 나이든 운동 선수들은 가난한 월세방에서 이리저리 노동을 하면서 사는게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그 운동선수들이 후배들에게 이런 말을 많이 했다고 한다. “어떤 직업을 가지던지 좋지만 절대 운동선수는 하지마라..돈도 못벌고 정말 엄청 고생만한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그 유명한 운동선수들의 연봉이 얼마인지 한번 알아 보았는가 말이다. 야구선수,축구선수,골프선수 하다못해 육상선수들의 연봉을 한번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내가 프로그래머가 된 시점은 우리 나라에서 프로그래머가 탄생되는 초기 시절이었고 지금은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안정되어 가는 시점이다. 그런 시점에서 과도기를 맞이하여 지금 프로그래머가 극도로 힘든 직업에 들어선것이다. 그러나 이 이점이 얼마 안있어서 분명히 사라질것이라고 본다.
다만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해당 분야에서 얼마나 열심히 했는가? 하는 것이다. 운동선수들중에서도 열심히 한사람만 성공하지 그렇다고 운동선수가 모두 잘사는 것이 아니다. 그 외 많은 분야가 다그렇다! 어느 분야든 자신이 정말 열심히 한다면 그분야에서 대박을 터트리고 분명히 부자가 될 수 있는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해당분야에서 자기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두 번째로 그분야에 대한 적성이 맞아야 한다. 적성이 맞지않으면 그일을 할 수가 없다. 난 그렇기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라고 한다. 난 이길이 나의 적성에 맞기 때문에 이길을 선택한 것이다.

이제 왜 프로그래머가 비전이 있는가를 말하고 싶다.
“점차적으로 프로그래머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국내의 환경으로 본다면 프로그래머가 숨쉬고 살수 있는 환경이 아닌 것은 사실이다. 그이유는 “너 아니어도 프로그래머 많아!” 라는 것이 있었다. 프로그래밍 할 것은 많지 않았는데 프로그래밍이 정말 재미있어서 하고자 한사람이 많았기에 프로그래머들의 숫자가 많아서 (사실 이것도 모순이 있지만 코딩 쫌한다고 프로그래머가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이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했으나... 그렇게 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머 길을 떠나기에 프로그래머가 줄어들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프로그래밍 할 것은 정말로 많아지고 있다. 앞으로는 엄청 더 많아지게 된다. 요즘 나에게 수많은 프로그램 의뢰가 들어온다. “그런 프로그래밍은 그냥 중급정도가 해도 되니 다른 사람 시키세요” 라고 하면 “어휴 요즘에는 왜 이리 프로그래머 찾기가 힘들죠?” 라는게 많은 사람들의 대답이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서 수요가 많은 반면 공급이 작으면 결국 가격은 올라가기 마련이다. 지금과 같은 환경이라면 분명 프로그래머 인건비는 엄청 비싸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고급프로그래머와 코더가 분리되게 되어 있다!”
요즘은 도대체 어떤 사람이 프로그래머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간단하게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사람도 프로그래머고 간단한 툴을 이용하는 사람도 프로그래머고 저급 언어를 사용하지만 함수만 불러서 코딩할수 있는 사람도 프로그래머고, 미국에서 정말 유명한 라이브러리나 툴킷 등을 이용하여 코딩하는 사람도 프로그래머라고 한다.
그러니까 싸잡아서 몽땅 같은 프로그래머 계열로 놓으니 고급인지 하급인지 가늠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점차적으로 이제는 프로그래머가 분리 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제는 사람들이 안다는 것이다. “저 이교수님 웹프로그래머 하나 보내줘요!” 라고 하는 경우 “보수는 얼마나 줄건데요?” “웹프로그래머는 많잖아요. 많이 받을 생각은 말아야죠!” 라는 하는 반면 “저 이교수님 우리가 홈 오토메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거기에 맞는 프로그래머를 찾거든요”, “보수는요?”,“어휴 실력만 있다면 엄청 줘야죠!” 라고 하는게 현재 추세인것이다.

“결론은 진짜 프로그래머는 잘살고 가짜 프로그래머는 굶게 된다!”
프로그래머 중에서 정말 프로그래머는 잘살게 되어 있다. 그런 프로그래머는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없기 때문이다. 단 진짜 프로그래머라는 것은 프로그래머라는 인정을 받는것이다.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초기에 무진장 고생을 해야 한다. 고생을 해야 한다는 것은 한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혼자서 제작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사람의 앞길은 탄탄 대로로 볼수 있다. 그런데 그 길이 참 고난의 길인데 그 고난을 넘지 않는다면 결국 그것은 가짜 프로그래머라고 볼수 있다. 업체 입장에서는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을 구인 해보았고 거기서 많은 경험을 해왔다. 그렇기에 그들의 입장은 “정말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는 사람!” 이라는게 우선이다. 그냥 뭐 배웠어요! 예전에 어떤 회사에서 무슨 프로젝트 하는데 참가했어요! 등등을 가지고 인정을 할수 없다는 것이다. “이거 내가 혼자짠겁니다” 라는게 최상의 인정인 것이다. 그것만 보면 업체는 환영! 환영! 연봉 캡숑! 이렇게 왜칠 것 이라는 것이다.

“잘되면 자기 잘난거고 못돼면 사회 탓이다” 라는 것은 이제 버려야 할것이다. 나또한 사회의 문제점을 이야기 하지만 그렇다고 내가 발전하지 않은 것을 사회탓으로 돌리지는 않는다.


::::::::: 게시판 ::::::::::

예술인가? 상업인가?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5월 20일 00시 04분 50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예술인가? 상업인가?
난 프로그래밍을 “예술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그이유는 내가 프로그래머 였기에 프로그래밍을 어떤 돈버는 수단으로 생각해주기 보다 아티스트로 생각해주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또하나는 내가 정말 프로그래밍을 좋아했기 때문에 예술로 평가해주기를 바라기도 한다. 그러나 프로그래밍은 “예술” 임과 동시에 “상업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것이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우리는 수많은 부분에서 이 두갈래에서 고민을 하게된다. 프로그래머라면 적어도 기술을 중히 여긴다면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고 모든 것을 다 작성하고 싶은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수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되고 또하나 그 시간과 함께 그 프로그래머가 영위할수 있는 비용이 지불되게 된다.

“연구소에 취직해서 정말 열심히 연구하고 싶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이사람은 정말 프로그래밍이 재미 있기 때문에 이말을 할것이다. 세상의 모든 근심 다버리고 내가 하고픈 일만 하면서 그것을 연구라고 하여 설정하고 그리고 정말 재미있게 살고 싶다는 것이다. 옳은 일이고 나또한 그렇게 하고픈일이다. 그런에 이면에 이런것도 숨어 있을수 있다.
“연구를 방패 삼아서 안주하고 싶다!”
연구란 잘못 착각하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개발해도 좋고 못해도 그만이라는 생각을 가질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도 열심히 공부하면 잘했다 월급은 주겠지 라는 생각이다.
이것은 정말 자신이 프로그램을 완결할 자신이 없어서 이런 이야기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냥 공부만 열심히 했지 실전에서 쓸 기술은 전혀 없을 경우 이런 제안부터 시작될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이런 개념을 가지고 출발하는 사람들을 기업가는 경계하기를 바란다. 이것은 예술과 상업을 떠나서 도피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나또한 연구만 하고 싶지만 그렇다고 결과를 내지 못하는 연구를 하겠다는 스타일은 아니다. 아니 3개월 안에 어떤 결과가 보이지 않으면 나또한 답답해서 미칠려고 한다는 것이다. 내가 때로는 무료로 프로그래밍을 한경우가 있는 것은 그것이 “와 만들면 정말 재미 있겠다! ”라는 생각이 앞었고 “햐! 작품하나 나오겠다” 라는 아티스트 개념이 들어갔다는 것이다. 연구라는 것은 분명 결과를 동반해야 하고 만일 그렇지 않다면 사회나 개인에게도 많은 피해가 올수 밖에는 없는것이다.

아직까지 정답을 낼수 없는 부분이 바로 “예술이냐 상업이냐” 이다.
프로그래밍에 돌입했을때 때때로 “음 이것만은 내가 정말 만들고 싶다!” 라는 부분이 있다. 프로그래밍을 아는 놈들만 그거 알지 일반 사용자는 그것을 직접 만들었는지 아니면 다른사람이 만든 어떤 라이브러리나 도구를 이용했는지를 전혀 알수 없는데도 말이다. 필자의 경험인데 몇 년전 이야기다. 프로그래밍을 하청 받아 프로그래밍을 할때 "JPG" 그림 파일을 출력하는 기능이 있었다. 시중에 돌아다니는 무료 소스와 라이브러리를 이용했다면 아마 하루도 안돼어서 그 기능을 완성했을텐데 그것을 꼭 내가 직접 작성하고 싶어서 무려 3달을 JPG 출력에 목을 맺다. 사실 그프로그램 개발기간이 3개월 이었다. 3개월 동안 그 프로그램의 기능에 10%도 안돼는 기능에 전념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후배들에게 “이 프로그램의 JPG 출력 내가 만들었어!” 라고 자랑을 했다. 프로그래밍을 할줄 아는 후배들이기 때문에 “형 정말 대단하네!” 라는 이야기를 했다. 그런데 상청준 회사에는 쓸데없는짓 했다고 욕만 먹었다.
바로 여기서 “예술이냐 상업이냐”의 갈림길이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래머들에게는 사용자측면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는데도 꼭 구현해보고픈 내용이 있고 사실 그런 측면 때문에 수많은 시간을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는 프로그래머 측면에서 이야기를 했으니까 이제는 매니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겠다. 이내용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매니저들도 어떤 도움이 될 수도 있기에...

“프로그래머가 현재 작업에 열중하는 것이 예술인지 상업인지를 확인하라!”
사실 이부분을 정말 중히 여겨야 한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이미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고 새로운 부분에 대해서 매우 큰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예술을 완존히 묵살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예술을 할수있게 도와 주면서도 상업적 측면을 고려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냥 라이브러리 몇 개 가지고 붙여서 빨리 만들지!” 라고 했을때...
“그게 기술이 있습니까? 그렇게 해서 회사 기술이 없기 때문에 죽습니다!” 라고 개발자가 이야기할 때 바로 이 답변이 맞을수도 있고 틀릴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술이냐 상업이냐 측면”에서 말이다.
음성 인식 프로그램 개발 회사에서 음성인식 기술은 회사의 승패를 좌우한다. 그런데 음성인식 회사에서 동영상 출력 루틴을 모두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중요한 부분은 “예술” 로 승화 시키고 그렇지 않은부분은 상업적 성격를 부곽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때때로 음성인식 만드는 회사에서 난데없이 동영상 출력하는 기능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왜냐면 자기 프로그램의 악세사리에 동영상 기능이 있다고 해서 말이다.
이럴때 매니저는 가감하게 중단시키고 그 동영상을 출력하는 기능의 라이브러리를 구입하거나 또는 외부하청으로 싸게 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내부 연구 직원이 동영상 출력 기술을 얻고 싶다고 거기에 박자를 맞추면 회사가 망하기 때문이다.
이럴대도 “회사에 기술이 있어야 승리한다. 혹시 누가 아냐 언젠가는 동영상 프로그램을 판매할수 있을지...” 라고 연구자는 말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아냐고 물어 볼것이다...
솔직하게 내가 그랬다. 내가 만들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내가 그렇게 우긴적이 있기 때문에 아는 것이다. 지금에 와서는 많은 부분에서 후회를 하지만 사실 그때는 꼭 그렇게 하고 싶었던 것이다.

“예술적 가치도 없는 것을 예술인냥 하지 마라!”
그래도 예술적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 제작에 열을 올린다면 좋은 이야기다. 그것도 아닌 것을 예술인냥 착각하고 움직이지는 절대 말라는 것이다. 예술적 가치가 없는 부분이 어떤것인가를 물어 볼것이다. 거 있지 않은가? MS 사에서 도움말 강아지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고 자신의 프로그램에 강아지 만들어 넣는거...Visual C++의 워크 스페이스 창이 도킹 되었다가 떨어졌다 하는데 나두 이거 만들구 싶다 라는거...
프로그램 시작될때 로고로 괸히 지구본이 달빛 받아서 빙글빙글 도는거...등등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정말 편한 기능일경우에는 몰라도 사실 지금까지 열거한 것은 어떤 기술도 의미도 없는 것이다. 설사 그것을 만들었다해도 남들이 만든거 보고 또만든 것 아닌가? 그것은 모조품인것이다. 쉽게 말해서 짝퉁이라는 것이다. 루이비똥과 똑같이 만들었다고 루이비똥이 아닌 제품이 루이비똥 취급 받는적 있는가? 그냥 짝퉁이라는 취급을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바로 이런부분들을 쓸데없는 짓이라고 한다. “할지랄 없으면 수학책 보고 공식하나 더 왜어서 구현해봐라!” 라고 말을 한다. 정말 가치있는 기술과 가치 없는 기술의 차이를 전혀 모르는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드는 것이다.
남들이 구현하지 못한 것을 새롭게 구현했을때 바로 거기서 예술 작품이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만들었을때 정말 프로그래머의 보람을 느끼는 것이다.
“넌 그런 작품 만들어 보았냐?” 라고 물어 본다면 솔직하게 몇 개는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정말 많은 것을 얻기도 했다.
그것이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에서 어떤 기교를 부리는 기술이 아니었다. 그것들은 정말 프로그래머로 보람을 느끼는 제품들이었다.

예술로 승화 시킬수 있는 기술은 바로 알고리듬이 들어간것이고 그런기술일경우는 정말 쓸만하다고 볼수 있다. 예를 간단하게 들어서 MP3 에 있는 압축기술이나 음성인식 또는 지문인식 등의 기능이 예술이라고 볼수 있고 그냥 강아지 이리저리뛰어 다니는 것은 처음 만들어 내지 않는다면 것은 잡다구리 테크닉이다.

난 프로그래머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진정한 예술적 프로그램을 만들면 그것은 정말 상업성있는 프로그램이 될것이다!”
라고


온라인 강의 저작도구 시장과 제작의 한탄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6월 27일 04시 15분 35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지금까지는 프로그래머의 고충을 많이 이야기 했다. 조회수는 매우 높은데 내가 쓰는 이컬럼에 대해서 별로 긍정적인 것 같지는 않은 것 같다. 아니면 그냥 조회수만 높을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을 한다. 리플이 전혀 없으니...
해서 이번부터는 어느정도 기술 부분에 대해서 이글을 쓰고자 한다. 내가 쓰는 것은 사회의 전반적인 내용이기 보다 솔직하게 내가 내 개인적 견해로만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앞으로의 시대는 온라인 컨텐트 강국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TV나 신문 지상에서 온라인 컨텐트 부분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온라인 컨텐트 산업에서 현재 대박에 도전하는 여러분야들이 있다. 마시마로나 온라인 게임 리니지와 뮤 그리고 현재 아직 대박을 터트리지 못하고 있으나 언젠가 나오게될 온라인 교육 컨텐트 등이 아무래도 온라인 분야의 컨텐트 라고 볼수가 있을것이다.
그중에서 온라인 교육 컨텐트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글을 쓰는 내용은 온라인 교육 컨텐트시장에서 오로지 프로그래밍 분야만 언급을 하는 것이다. 그 이외의 컨텐트 내용이나 교육 방법에 대해서는 나와 전혀 상관이 없고 지식도 없기 때문에 언급을 할필요가 없다고 본다.
필자는 온라인 교육에 매우 관심이 있었고, 현재도 그부분에 대해서 많은 개발을 진두 지휘 하거나 참여 및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일단 온라인 교육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인터넷으로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부분에 대해서 개발로 본다면 제일 먼저 컨텐트 제작툴 두 번째로 실시간 교육시스템 세 번째로 LMS 라고 말하는 교육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이 세가지에 대해서 개발 방법과 그리고 그부분에 대한 본인의 견해을 쓰고자 한다.
1.컨텐트 제작툴
필자는 2001년 11월 11일날 온라인 교육 저작도구 공부터를 소스까지 오픈한면서 무료 공개한 적이 있다. 그리고 현재 공부터를 사용하여 컨텐트를 개발하고 그리고 그 개발한 컨텐트를 공급하는 업체가 나타나고 있다.
아직까지도 필자의 의견은 교육 컨텐트 저작도구는 저단가 내지는 공개로 가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필자의 무리한 수 때문에 현재 많은 저작도구가 저가 내지는 또는 무료로 움직이고 있는데 몇 개의 프로그램은 고가로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다. 공개로 인한 좋은 일도 있었지만 오히려 나에게는 별로 좋지 않은 일도 있었기에 그후로 공부터의 버전업을 중지한 상태이다. 어쩌면 마음이 바뀌어서 현재의 공부터를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발전시킬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재 상태에서는 공부터를 그대로 나두는 것이 좋을 듯 해서 그대로 나두고 있다.
컨텐트 제작툴이 저가 내지는 무료로 공급해야 한다는것에는 아주 큰 의미가 있다. 온라인 강의가 활성화 되어서 실질적으로 오프라인보다 더많은 수요가 있다면 고가로 공급해도 사실 문제가 없다고 본다. 그런데 우리 이렇게 생각해 보자 점차적으로 많은 부분들이 온라인에서 유료화 하고 있지만 온라인 교육컨텐트를 돈주고 보는 시장이 매우 크지 않다는 것이다. 컨텐트 제작툴을 2000만원 주고 사서 컨텐트를 만들었다고 생각해 보자 제작툴이 2000만원이고 컨텐트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 그래픽과 인력이 든다고 가정할 때 적어도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1억은 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해서 컨텐트를 팔았을때 운영 인건비 빼고 순수익이 200만원이 나와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결국 한달에 1000만원 이상의 온라인 강의 수익이 한 컨텐트당 보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한컨텐트당 1000만원 이상이 나오는 강의가 얼마나 되는가? 여러분이 분명히 생각을 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두 번째로 강의 저작도구 프로그램이 아무리 기능이 좋고 캡숑짱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쥑이는 기능이 있어요!” 라고 아무리 선전해보았자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이유는 명강사는 아무리 좋은 저작도구라도 돈주고 사서 쓰라고 해도 안쓴다는 것이다. 명강사라는 말은 그만큼 아는게 많다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자신의 지식 관리에 바뻐서 솔직하게 TV 리모콘 하나 사용하는 방법조차 배우기를 꺼려 한다는 것이다. 그런 명강사들이 돈까지 주면서 강의를 저작할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명강사들은 로컬에서도 충분히 수익을 발생시키는데 온라인을 이용하게 되면 문제점이 발생할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겁을 낸다는 것이다. 아무리 보안이 철저하다 하더라도 온라인 강의를 제작하면 불법으로 배포될 확률이 높고 결국은 자신의 강의 질이 떨어져 오프라인에서 조차 문제가 발생할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간단한 예로 필자가 비트컴퓨터에 온라인으로 C언어를 공부터로 만들어서 올려 놓은적이 있다. 그런데 어느날 필자의 메일로 “이상엽의 C프로그래밍 강좌 2CD 2만원!” 으로 메일이 왔다. 한강좌당 10만원 이상인 강의가 기냥 2만원으로 전락되어서 완존이 뿌려진것이다. 결국 덕분에 비트컴퓨터 온라인 강의 신청은 줄었고 그 때문에 담당 팀장이 매우 고통스러워 하고 있다. 뭐 나는 고정 금액을 받기 때문에 상관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명강사가 아닌 사실 솔직하게 한수 떨어지는 강사들이 시간이 남기 때문에 “어떻게 온라인으로 한번 떠보자!” 라는 생각으로 저작도구를 이용해서 강의를 제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개인이 제작할 경우 사실 고가의 저작도구를 전혀 이용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저작도구를 판매하는 방법은 단하나 큰맘먹고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웹을 운영하겠다는 웹사이트에서 구입하는 방법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온라인으로 강의를 하고자 할 경우 명강사는 뜨지 않을것이 자명하고 결국 저작도구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준이 조금 낮거나 명강사인데 아직 인정을 받지 않은 사람들일것인데 이랬든 저랬든 온라인 컨텐트 질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온라인 컨텐트 질이 떨어지면 결국 수요자가 줄어들게 되고 수요자가 줄어드니까 결국 온라인 컨텐트 제공자가 줄어들게 되고 닭이냐 계란이냐 상관하지 못하고 결국 강의 저작도구 업체는 죽게 되어 있는게 현실인 것이다.
이 부분을 타파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컨텐트를 아무생각없이 동영상으로 찍어서 보내는 경우가 있다. 쉽게 말해서 실제 강의하는 부분을 찍어서 녹화해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과도기적인 현실에서 이렇게 해서 명강사의 컨텐트를 제공해서 어느정도 뜨고 있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메가 스터리다구 수능 온라인 강의를 하는 곳이다.
그런데 이거는 디지털 시대의 과도기라고 본다. 그이유는 인터넷으로 보는 것 뿐이지 비디오로 보는것과 컴퓨터로 보는것과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비디오 보다 구입이 용이하다는 점을 이용하지만 명강사가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할수 있는 컨텐트를 제작한다면 동영상으로 찍는것보다 우선한다는 것이다.

“그럼 강의 저작도구를 만든사람은 굶어 죽으라는 말이냐?”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살아나기 위해서 배포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2천만원 3천만원 받으면 1년에 10카피 팔아서 3억을 챙길수 있을지 몰라도 언젠가는 그런 금액이 보장되지 않는 것은 자명하다. 어떻하든지 자본을 만들어서 그리고 그때가서 보자고 할수 있지만 그것도 뻔히 보이는 어두움이라는 것이다.
일단 “음 나도 온라인 강의 컨텐트를 제공해 볼까?” 라고 맘을 먹었을때 바로 만들 수 있도록 환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교육용 온라인 컨텐트는 수없이 만들어지게 되고 결국 그중에 좋은 컨텐트가 대박 터트리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어도 쓸모 있다!” 라고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온라인 교육 시장이 활성화 된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자신이 만든 툴을 이용해서 컨텐트를 제작한 사람에게 돈을 받자는게 아니고 그 컨텐트를 이용해서 공부를 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그사람에게 돈을 받자는 것이다. 거 있지 않는가? 부가 가치세 나라에도 부가가치세라고 떼서 내는데 컨텐트 툴을 이용하여 강의를 제공하는 사람에게서 돈을 받는게 아니라 그강의를 이용하는 사람에게서 부가 가치세를 받자는 것이다. 사실 강의 제작하는 사람이 무쉰 죄가 있다고 강의 제작하는데 프로그램 사고 그리고 죽어라고 목소리 떠들고 자료 작성하고 해야 하는가? 말이다. 그게 확실하게 수익이 보장된다면 모르는데 자신의 강의가 얼마나 팔릴지 아무도 모르는데 말이다.
이러니 온라인 컨텐트에서 교육용 저작도구를 이용하는 환경은 결국 죽어가고 동영상 강좌만 마구마구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동영상 강좌도 좋지 않은가?” 라고 이야기할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서 동영상 강좌는 “트리 구조 이해” 라는 내용이 이동영상 안에 있습니다. 라고 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보기 위해서 최소 40분을 소요하는 문제점이 있는 반면 교육용 저작도구는 단 1분안에 해당 내용을 들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언젠가는 저작도구 쪽으로 가야하는데 지금은 교육용 저작도구가 고가이거나 또는 사용자 기피 때문에 활성화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교육용 저작도구를 배포로 움직이는 것이 관건이며 그것이 살길이라는 것이 아직까지 필자의 견해이다.

온라인 강의 저작도구를 만드는 기술은 고급 기술이 아니다. MFC를 사용할줄 알고 알고리듬에서 Linked List 정도를 구현할줄 알면 된다. 동영상과 음성은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제공하는 MCI 쪽 함수를 사용하면 되고 JPG나 GIF 는 코드그루나 JPEG 그룹에서 제공하는 그림 출력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된다. 실제적으로 이런 저작도구를 제작하는 경우 위에서 말한 개발자 2명정도가 약 6개월 정도 열심히 하면 만들어 낼수가 있다. 여기서 잔소리 같지만 2명 개발자 위에 매니저라고 누가 있고 그위에 또누가 있고 하는 어처구니 없는 계층을 절대로 만들면 안된다. 단순히 2명의 개발자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결국 월 1000만원 정도 지출한다고 볼때 사무실 운영비를 200만원 잡고보면 약 5000만원 정도 자본이 있으면 제작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을 한카피당 2000만원에 판다는게 이해가 된느가? “아이구 무슨 소리 하는 것입니까? 그렇게 싼 가격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게 말이 됩니까?” 라고 할 수가 있다. 필자가 말하는 프로그래머는 기본적으로 월 500만원은 줘야 되는 기술자를 의미한다. “나 MFC 할줄알아요 100만원만 줘되 돼는데...” 라는 사람이 아닌것이다. 또하나 그런 기술자 위에 부장 차장 과장 어쩌구 해서 쓸데 없는 인원 붙이지 마라 그사람들 때문에 오히려 개발이 더딜수가 있다.
“이기능이 없어서 판매할수 없어요”, “이거 못써요 어디다 써요!” 이렇게 말하면서, 아는체 하면서 “무슨 프로그램 보니까 이기능이 있는데 이기능 넣고...저기능 넣고” 이러면서 시간만 축낼뿐이다. 왜냐구? 그사람들은 그렇게 하는게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야 월급나오니까...프로그램 개발 지연하라고 월급을 주고 데리고 있는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저작도구는 기능이 좋아야 팔리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온라인 강의를 저작하고자 할때 사용되는 저작도구가 사용자 측면에서는 이 프로그램이나 저프로그램이나 똑같다는 것이다. 사실 그것에 크게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공부터가요 이교수님 혼자서 만든게 아니고 회사가 보장해서 애프터 서비스만 확실하다면요. 그리고 한 오만원만 받으시면 정말 쓰고 싶어요..참 몇가지 버그만 고쳐주시고..”
라는 메일을 수없이 받아왔다. 나혼자 그것도 소프트웨어의 차후 보장이 없기 때문에 불안해서 안쓴다는 것이다. 회사만 있다면 정말 열심히 쓰겠다는것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저작도구 제작업체에서는 “공부터 사용법이 불편해서 쓸수가 없어요!” 라고 한다. 단 1시간 끄적 거리고...
파워포인터나 액셀 같은거 초보자가 사용하라고 해봐라 얼마나 사용법 어려운가? 아참 그거는 마이크로 소프트사 제품이니까 꾹 참고 넘어가야지...나같은 한국에서 그냥 어리버리한놈이 만든것이니까...
5000만원 투자해서 저작도구 만들었을 경우 그후에도 프로그래머들에게 돈을 주어야 할것이다. 필자는 이부분에 대해서도 프리랜서 제도를 제안한다. 실력있는 프로그래머들이 프리랜서로 움직이면서 돌아다니면서 급여를 받고 자유롭게 사는 모습을 기대한다.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를 한것도 그런 프리랜서를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그런 프리랜서가 많아야만 수많은 기업들이 정말 저렴한 비용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리랜서들은 일할 때 고가로 일하고 그다음 남은시간 놀고 이러면 좋지 않은가? 말이다.
필자도 과거에 한 5개월 일하고 5천만원 받고 그리고 7개월 논적이 있다. 프로그래밍은 고된 작업이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 가수도 앨범 내고 쉬고, 운동선수도 운동하고 쉬는데 왜 프로그래머만 쥑어라고 일하라고 하는가 말이다.
어쨌든 저작도구는 이런 방법으로 제작하면 가능할것으로 본다.

슬픈 이야기 인데, 현재 내주변에 저작도구와 실시간 툴 그리고 LMS를 제작중인 어느 업체가 연결되어 있다. 그런데 개발자는 3명인데 재미있게 그 개발자를 관리하면서 감나라 콩나라 하는 사람이 5명이다. 금년 2월에 완결되었는데 “이기능 없다! 저기능 없다!” 라고 하면서 아직도 출시를 꺼려 하고 있다. 정말 슬픈이야기 이다! 게다가 사장은 제작된 툴을 한번도 여지껏 한번도 직접 사용을 해보지 않고 있다. 왜냐구 무지막지하게 바쁘기 때문이다.

[Re]교수님 가능한가요...?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7월 14일 17시 52분 45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durak 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일단 제가 객관적으로 이야기드릴께요.
내가 만약에 durak 를 쓰고자 할때 그리고 만약 내가 프로그래밍을 할수가 없다면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두가지를 우선 봅니다.
1.그분야에 대학이나 또는 그이상의 학문
2.해당분야의 프로그램 완료가 있는가?
여기에서 사실 대학은 후선입니다. 우선은 일단 해당 분야에 프로그램을 만든 경험이 있거나 또는 다른 분야라도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한 경험이 있는가? 를 우선 볼것입니다.
durak 님이 "나는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실력이 있어!" 라고 해도 취직이 안된다는 것은 솔직하게 그것을 증명할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장난정도 예제가 아니라 실제 프로덕트가 있는게 정말 좋다는 것이죠.
오늘 강의에서도 이야기 했지만...프로그래머는
"개처럼 고생하지만 끝에는 대우 받는다!"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말씀을 드린다면 제가 처음에 프로그램을 작성할때 사실 무료 봉사했습니다. 1년동안 솔직이 돈한푼 못받고 그냥 죽도록 고생해서 프로그램을 완결시켰고 그것을 납품했습니다.
"쓸데 없는 일을 했구나!"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두가지가 저를 발전 시켰습니다.
1.해당 프로그램이 판매되는 동안은 제가 왕이었습니다.
그프로그램을 완결해서 시장에 내놓았기 때문에 어쨋든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 프로그램은 나혼자 작성했기 때문에 그누가 손댈수가 없게 되어있습니다. 처음에는 공짜로 해주었지만 후에가서는 내말을 들을수 밖에 없게 된것이죠.

2.해당 프로그램과 비슷한 것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이 수소문해서 저를 찾았습니다.
밤12시에 집까지 찾아와서 "그 프로그램을 당신이 만들었수?"
라고 이야기 하면서 바로 다음날 개발 계약을 했습니다.
한 10년 정도 전이야기 입니다.

기술이 있다는 증명은 기술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떤 제품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업체에서 필요한 제품을
"제발 돈안받아도 좋으니 제가 개발하게 해주세요...지가요..
정말 열심히 할께요.." 라고 손이 발이 되도록 부탁해서...
기어코 만든후에...
위치가 전환 됩니니다.
"아이구 이상엽씨 이거 조금 바꾸어야 하는데..."
"음..저기요..요즘요..사실은요..돈두 없구...그래서요..아무래도 딴일을...그래서 참 난처하네..."
이런식으루요...
그러면 아마 해당 업체에서 알아서 잘할겁니다.

durak 님이 바로 이런것이 있어야 합니다.
"나 프로그램 잘해요!" 이거는 아무런 증명이 안됩니다.
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면서
"세상이 나를 버린다!" 라고 한탄을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죽도록 고생만한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프로덕트를 완결한 프로그래머는 절대 죽지 않습니다.

완결이라는게 보통 어려운게 아닌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완결을 했을경우 그다음부터는 대우받는 프로그래머가 되는것이지요.

아카데미에서는 프로그램을 완결할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내고..
공짜래도 어떤 상업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개별 개발하기를 바랍니다.

 


durak|1님에 대한 응답글
>안녕하세요 이상엽 교수님...!
>저는 프로그래머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의 앞길에 문제가 생겨 상담 차원에서
>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저의 상태는 씨언어로 알고리즘을 공부하여 웬만한
> 프로그램은 결과만 보고도 만들 수도 있고 언어 전환
>능력도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책2어권 보고 실무에서 웹프로그래밍두
>했는데 오래 전부터 씨언어로 뭔가 개발을 해보고 싶어서
>일을 그만 두고 교육기관에서 Windows 전문 개발자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도 주위에서도 주목을 받을 정도로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지만 막상 수료를 하고 이력서를
>여기 저기 보내봤지만 저의 가장 큰 핸디캡인 고졸이라는
>학력 때문에 취업이 쉽게 되지 않더군요...!
>처음에 프로그램을 시작할때는 이쪽에서는 실력만 있으면
>학력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거 같았는데...막상 실무에
>나가려니 문제가 되는거 같습니다...!
>프로그래밍의 대선배의 입장에서 보시기에 정말 학력이
>없으면 개발쪽에서 일을 할수 없는지 그리고 개발쪽에서도
>학력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면 프로그래밍으로 이것을 대신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실력이 있어야 하는지 가르쳐
>주세요
>그리고 교수님이 지도하시는 아카데미를 수료할 경우의 실
>력은 어느 정도인지...?
>저와 같은 사람을 위해서 진짜 진짜 최고의 실력을 갖출 개
>발자를 만들기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어 보실 생각이 없으신
>지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기에서부터 답변글 ------

대한민국의 앞날은 IT에 달렸다.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09월 14일 02시 47분 11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요즘은 정말 살기가 힘든 것 같다. 취업은 사실 하늘에 별따기 보다 힘들고 경기는 침제되고 무엇을 해서 먹고 살아야 할지 모든게 불확실한 상황이다. 요즘에 졸업하거나 졸업을 앞둔 젊은이들은 사실 막막하기만 할 것 같다.
게다가 IT 업계의 침체로 프로그래머로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발붙일곳이 없을정도로 사태가 어려워지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많은 젊은이들은 이공계를 회피하고 의학이나 약학등 그래도 밥줄이 끊어지지 않는 쪽으로 이동을 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보면 “잘먹고 잘살고 싶다!” 인데....
난 이글을 읽는 여러분께 “IT에서 전문가가 되라 그러면 분명히 보답이 있을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왜냐 우리나라가 경제발전하고 살수 있는 방법은 결국 IT 기술 발전 밖에는 없기 때문이다. 그게 왜인지 경제학적 이론과 우리 현대 역사를 결합하여서 쉽게 설명해보겠다.
박정희 대통령시절 “잘살아보세” 하면서 새마을 운동을 하고 난리를 부리면서 우리나라는 경제 도약을 시작했다. 이때 우리가 한 것은 값싼 노동력을 무기로 했다.
경제학적으로 생산성의 중요요소가 노동과 자본이다. 그당시 우리는 자본이 없었고 어쩔수 없이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고 거기에 노동을 결합했다. 이렇게 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장 자동화에 주력했다. 자본을 이용한 설비투자가 있어서 생산의 질이 높아진것이다. 세월이 흘러서 설비투자는 극대화 되었다. 제철공장,조선공장,자동차공장 등등 2차산업으로 할수 있는 많은 설비투자가 생긴것이다. 이런 설비와 함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노동의 질을 높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많은 교육열을 이용하여 노동의 질을 높여가면서 경계는 꾸준히 발전하게 된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수준은 사실 세계적으로 수준급이다. 왠만하면 다 대졸 출신이고 그것도 아니면 전문대 출신이다. 택시기사 아저씨도 정치 이야기 하면 박사급에 속한다. 노동의 질도 극대화 되었고 자본을 이용한 설비에도 극대화 되었다. 덕분으로 반도체,소형가전,자동차 등등은 세계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위치까지 올라 왔다. 그리고 만불 시대에 돌입되었다.
자 이제 보자 더 이상 공장을 확대하여 제품을 만들 것도 없고 박사가 너무많이 넘쳐서 난리가 나고 있다. 노동의 질도 극대화 되었고 자본의 질도 극대화 되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렇게 극대화 된 우리의 경제상황으로 모든 사람이 잘살수 있게 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현대자동차 노동자가 10년후에 7600만원을 받는다 하더라고 현대 자동차가 수용할 노동자가 한계가 있는 것이고 삼성전자가 수용한 인원도 한계가 있는 것이다. 전국민이 안전하게 일할수 있는 수용인원의 한계라는 것이다. 게다가 공장 및 산업 전반에 자동화가 추진되면서 결국 노동인원은 점차적으로 줄게 되고... 한국의 노동력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2차산업은 어쩔수 없이 저가인 동남아와 중국으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관리 및 영업이 세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결국 국내에는 소규모의 관리 및 영업집단만 존재하게 되고 그사람들만 만불시대에서 댓다리 많은 수익을 얻어 내지만 그 외사람은 솔직하게 일할곳이 점차적으로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을 알고 젊은이들이 의대나 치대 약대 한의대 법대로 몰리지만 그것도 제한이 있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의사가 되면 치료할사람이 누가 되겠는가? 결국 의사도 먹고살기 힘들게 되고 모두가 법관이 되는 것도 아니고 점차적으로 어려운 길에 돌입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만불에서 2만불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있어야 하는가? 내가 보기에는 자본을 이용한 설비투자를 이용해서는 어렵다고 보는데 반대로 기술인력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기술인력의 전환이란 설비없이 기술을 이용하여 수익을 발생할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고 그 인력을 통해서 세계시장을 노리는 길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이게 본인의 의견이 아니라 솔직하게 높은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도 분명히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중에 대표적인게 IT 기술, 디지털 컨텐트, 영화산업 등이 여기에 속한다.
재미있는 것은 디지털 컨텐트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IT 기술이 필요하고 영화 산업에서 컴퓨터 그래픽이 들어가는 부분이나 영화의 극적 상황을 올리기 위해서 또는 영화의 변형을 위해서는 결국 IT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참 어렵게 이야기 했는네 나의 특기를 이용해서 딱까놓고 이야기 하겠다.
내년부터 신설 의대에서 졸업하는 박사들이 줄창 나오고 엄청나게 많은 의료인이 증가하게 된다. 분명 “본 병원은 회원제에 한해서 50% 세일합니당!” 라는 병원이 늘어날것이요..변호사가 너무 많아서 변호사가 일이 없어서 난리치는 시대가 돌입되고, 공장은 전부 외국에 있으니 국내공장에 취직할수도 없고, 관리직이나 경영직등은 전자 관리 시스템이 발전되어서 뽑지도 않고, 가게도 전부 인터넷으로 쇼핑하니 근 쇼핑센터 외에는 제대로 장사도 안되고 결국 할려면 택배나 오토바이밖에 없게 되고.. 이렇게 된다는 것이다. 너무 비약했을지 몰라도 솔직하게 뻔하게 보이는 현실인것이다.
전부 오프라인에서 설비자본이 있어야만 움직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IT 분야는 어떤가? 집에서도 가능하고 컴퓨터 한대만 있으면 전세계 어느곳에서든지 일할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에 앉아서 일하게 되는데 여기에도 등급이 정해질수밖에는 없다. 단순하게 컴퓨터에서 글자때기 치는 사람, 쉬운 툴로 컨텐트 노가다 하는 사람등이 늘어나게되고 컴퓨터 안에서도 노동의 질이 높은 사람은 대우를 받을 수밖에 없다. 컴퓨터 안에서 대우를 받은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결국 컴퓨터 안에서 남들이 할수 없는 가장 어려운 부분을 하는 사람인것이다. 그런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딱까놓고 프로그래머 밖에 더있는가? 여기서 프로그래머란 툴이나 쉬운 언어를 이용하는 프로그래머나 단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프로그래머가 아닌 정말 컴공이 있어서 내부부터 외부까지 정통한 사람을 의미한다. 그런사람은 결국 앞으로 고가의 임금을 받으면서 살게 될날이 온다고 본다.
“정말 그런날이 올까요? 지금까지 전 프로그래머로 고생만 했는데...”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가 살수 있는 방법중에 유일하기 때문이다. 물론 나노공학 분야, 유전공학분야 등의 첨단 기술분야에 도전할수도 있겠지만 이런 분야는 정밀 첨단 시설이 있는데서 공부를 해야하고 결국 수요인원이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조금 과격하게 이야기 하는것일지도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이 2만불 시대로 들어서면서 빈부격차 없이 모두 어느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IT 기술을 가진 인력을 극대화 해야한다고 본다.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우리 국내의 미래는 어둡지 않을까한다.
지킴이에 들어오는 여러분들은 분명 프로그래머로 가고자 하는 분들일것이다. 여러분들에게 이야기 하고 싶다.
“고생해도 좀만 참으슈...곧 좋은날이 올겁니다. 허구헌날 고생만 하겠수?”

[Re]제가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려고 하거든요 mfc? 제수준에 맞을지 궁굼합니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10월 06일 03시 39분 28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sunghiiyou|1님에 대한 응답글
>제가 비트캠퍼스에 있는 강의를 듣고자하는대 제가 c를 1년정도 공부했구요 정말 제가 자신없는 부분이 c++입니다; 제가 c++공부할떄 정말 개을러 터진건지 뭔지 한 일주일 그냥 문법 만보고 응용이고 뭐 지금 기억도 잘안날 정도로 밖에 안했거든요;
>api는 대충 기초적인건 알고있습니다. 근대 그 비트에 있는 강의가 과연 제게 맞는지 궁굼합니다. c++을 제대로 한번더 공부해야 하는건가요 ? 아니면 이대로 들어도 큰지장이 없는지;;; 꼭 답변좀 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제가 생각이 어떠케 하고있냐면 저는 시스탬쪽에 큰관심을 두고있거든요.. 그래서 그쪽에할려면 c++은 안쓰인다고해서 c만 열씸히 헀는대 과연 c++ 을 모르고서도 가능한지가 궁굼합니다.
>근대 이건 그냥 궁굼해서 드리는 질문입니다만.
>제가요 아직 허접떄기 주제에 할말은 아닌대 제 프로그래밍 최종목표가 OS한번 짜보는건대 어떤 사람이 OS짜는건 정말 불가능하다 젊은 혈기많으론 안되는거다 많은 초보 프로그래머들이 한번쯤 생각 하는거지만 곳 철없음을 알고 포기한다.라고 하던대 이게 왜그런지 상당히 궁굼합니다. 흑 참고로 이말 하신분이 api정복 쓰신 김상형님이 하신 말씀인대 과연 그런갈까요 ㅠ_ㅠ

----- 여기에서부터 답변글 ------
일단 C++가 되어있으면 제강의를 듣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아니면 강의를 들어보면서 C++ 를 함께 공부해도 도움이 됩니다. 일단 본인이 열심히 해보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OS를 짜본다고 하셨는데...왜 OS를 만들려고 하십니까? 그것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PC에 구동하는 OS는 Windows와 Linux가 있는데 짜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OS는 절대 의미가 없는것인가? 저는 7년전에 OS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물론 Linux 0.3 커널을 이용했지만 그래도 32bit 프로텍트 모드에서 잘도는 OS였습니다. 미국 실리콘 벨리의 APX사에서 저에게 프로젝트를 주었을때 해본것입니다.
이때 OS 를 만든이유는 PC도 아니고 전자 앨범이라고 Set-Top 박스 이었기 때문에 OS 를 만들수 밖에 없었던것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때 왜 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것을 먼저 생각하셔야 합니다. "OS 짜면 굉장히 유식하다고 해서 폼나겠지"
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죄송하지만 OS를 구동하는 모든 기술은 10년전에 이미 공개되어있는 기술들입니다.
새로운 기술에 속하지 않는것에 시간을 투여하는것은 가치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할때는 그 가치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안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에 눈길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말미암아 청년 실업이 50만을 육박
   작 성 자 : zikimiadmin  2003년 12월 31일 07시 27분 34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요즘 젊은이들을 보면 정말 불쌍한 생각이 든다.
이태백(이십대 태반이 백수다)
삼팔선(38세가 고비다 이선을 넘으면 40까지 간다)
사오정(45세에 정년퇴직)
오륙도(56세까지 있으면 도둑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청년실업이 50만을 육박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난 여러가지 문제가 함께 있다고 본다. 정치적인 문제도 있으며, 장기적인 경기 침체도 문제가 있는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대졸 청년 여러분에게 물어보고 싶은게 있다.
"할줄 아는게 무엇입니까?"
그런데 답변은 "별로 하는게 없는데 대졸 졸업장은 있습니다."
대졸 청년 여러분을 탓하자는게 아니다. 지금 환경이 그렇다. 대학의 여러 여건상 학생들이 정말 무엇을 할수 있는 사람으로 배출할수가 없다는 것이다. 앞으로 이문제는 계속적으로 해결을 해야할것으로 생각된다.
과거의 기업은 대졸자를 공채 모집하고 약 1년정도 교육하여 어느정도 사회에서 일할 사람으로 만들고 그리고 그 인력을 이용했다. 왜 그렇게 했냐고? 솔직히 인건비가 쌋고 그리고 지금처럼 노동조합의 힘이 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하나 평생 직장의 개념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기업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단지 똑똑하다는 이유로 데려다 쓸수가 없다. 이유는 한사람의 인건비가 매우 크기때문이다. 그리고 함부로 짤를수도 없다. 게다가 이것저것 보장도 많이해주어야 한다. 어떤 기업가는 "솔직히 직원쓰는게 겁납니다. 마음에 안들어서 퇴직 시키면 저사람 나중에 나를 노동청에 고소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까지 합니다." 라고 한다.
노동자의 권한이 커진게 문제라는것도 아니다. 기업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은 아주 간단하다. 적은 투자비에 극대 이익이다. 사람 많이 뽑아서 폼잡는것도 아니고 무조건 적은 투자에 극대 이익이며 사소한 투쟁보다 영업투쟁을 목적으로 하기때문이다. 사소한 투쟁이라는 내용은 기업가 입장이지 노동자 입장이 아니다. 노동자 입장에서는 분명이 생사가 걸린 투쟁일것이다.
기업가들의 생각은 이렇다.
"대졸자 3명쓰느니, 경력자 한명 데려다가 월급 따블주고 쓰는게 훨씬 낫습니다."
솔직하게 정답이다. 똑똑하다고 데려온 대졸자 신입사원 그냥 똑똑할 뿐이지 사회에서 바로 아무것도 할게 없지만 경력자는 들어오자 마자 바로 일을 하고 그리고 바로 돈을 벌어주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은 계속적으로 경력자만 찾을수 밖에 없고 그렇기 때문에 경력이 없는 사람은 계속적으로 백수로 살수 밖에 없다.
여기에 부가적인 부분을 이야기 하자면 대졸자가 취업이 안되니까 임금을 줄여서라도 어떻게 하든지 취직할려고 작은 기업이라도 들어간다. 그리고 1년정도 해서 경력이 쌓이면 바로 퇴사하고 좀더 낳은 곳으로 직장을 이동한다. 급여가 저렴하다고 해서 좋다고 채용한 기업도 후에 가서는 도로 경력자만 찾는다 왜냐고? "좀 쓸만하다 싶으면 바로 퇴직하는데..어떻게 키워?" 이게 작은 기업사장들의 이야기다.
결국 또다시 경력자만 쓰게 되는데..이게 반복이 되면 어떨결과가 올까?
"경력자는 태어날때 부터 경력자 마크달았나?" 이거다. 누구든 초보자이면서 해당분야에 경력자가 되기 위해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경력자가 된후에 보상을 받는다는 것이다.
정부에서는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턴쉽을 도입했는데...인턴쉽으로 들어온 사람들에게 어떻게 중대한 일을 맡기는가? 기술 얻거나 노우하우 얻으면 좀더 좋은 회사로 이전하거나 개인 사업을 하는데 말이다.

예기를 좀 바꾸어서 이러니 청년들이 다니던 대학을 포기하고 치대,의대로 진학한다.
이것또한 정말 멍청한 생각이 아닐수 없다. 7-8년전 갑자기 생겼던 지방의대들이 이제서야 의학 박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의사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지금의 의사졸업생의 약 4배가 넘는 의사들이 내년부터 배출된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5년안에 의사가 포화상태가 된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 의대를 진학하면 적어도 8년은 공부해야 하는데 그때 가면 "의사가 택시운전한다" 라는게 분명히 나올것이다.
청년들이 제발 현재를 보지 말기를 바란다.
IMF때 전세든사람들이 절대 집안샀고 집주인들은 "전세금 못빼주니 제발 전세금으로 내집 가지슈" 라고 할정도가 되었다. 내가 하는 한사람 이야기를 하마 그때 당시 잠실 4단지인가? 어딘지 모르겠는데 전세 5천만원에 있었는데 IMF 때 주인이 집못빼준다고 도망을 가버렸단다. 결국 2천만원 은행 융자까지 얺고 그집을 어쩔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고 샀다고 했다. 그때 주위에서 이런말 했다고 한다.
"정신이 있는거야 없는거야? 지금 집을 사면 미친짓이야! 누가 집을 사냐?" 이랬단다.
근데 몇년이 지난 지금 그립이 5억 6억 한다고 한다. 그때 속이상해 맨날 술먹던 그분은 지금 입이 이따시 만하게 찢어졌고, 집주고 도망간 집주인은 지금 맨날 술먹고 속상해 한다고 한다.
왜 현재 사태만 보고 그렇게 난리를 치는가?

난 주식을 절대 하지 않는다. 왜냐고 주식해서 돈벌수 절대 없다고 보니까? 어떻게 아냐고? 나랑 친한 모친구가 다 이야기 해주었기 때문이다.
정말 고수 작전 세력은 합법적으로 작전을 쓴다. 매입하고자 하는 업체의 주식을 계속적으로 하락을 시킨다. 솔직히 작년 매출액을 보면 별로 큰문제가 없는 회사인데도 억지로 하한가를 치게 만든다는 것이다. 바닥을 쳤을때 수십억을 이용해서 매입을 한다. 그리고도 적어도 3개월동안 하락을 시킨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개미 투자자들은 모두 발을 뺀다는 것이다. 왜냐고? 몰라서 묻냐? 1000만원 2000만원가지고 주식하는 사람들이 그돈이 작은돈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돈을 가지고 투자 했더니 이거는 계속 하락만하지 도무지 올라갈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데 하루 하루 지날수록 속이타는게 분명하지 않겠는가? 개미투자자가 모두 떨어지면 그때서야 반등을 친다고 한다. 반등이 되면 상한가를 계속 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어느정도 올랐을때 "어이거 뜬다" 이러고 개미투자자들이 무진장이 달라 붙는다고 한다. 그때 작전 세력은 팔고 빠진다고 한다. 결국 손해는 개미 투자자 들이다.

"현재 상황이 어떻다고 우왕 좌왕 하면 분명히 미래도 어두울수 밖에 없다"
"경기 침체때 투자하고, 침체때 기업을 매입하고, 침체때 확장하라"
"현재 기피하는 직업 군에 매달려서 기술을 얻으라"

이런 말들이 가짜가 아닌것이다.
난 15년전 부터 프로그래머가 되겠다는 굳은 각오로 프로그래머의 길을 택했다. 그때 100집 건너 한집이 PC 가 있었다. 디스켓 30장으로 음성지원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냈다. 당연히 망했다.
주위에서 도시락 싸들고 말렸다. 아니 도시락 쌀시간도 없이 쫒아 다니면서 말렸다.
그때 친구들이 나를 보면서 타일렀다. "너그렇게 살지마" 이렇게 "후배들에게 챙피하지도 않니 무엇인가? 본을 보여야 하지 않겠니?" "차라리 대기업에 취직을 해라 그래도 그게 났다."
대기업에 취직한 친구들은 제세가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꼭 그회사 주인인것 같았다.
"우리 삼성은 그게 아니야","우리 현대 왕회장 어떻지..그것도 우리꺼지, 아그땅 그것도 우리꺼지"
"상엽아 고생이 많다. 우리 회사와 뭐 할거 있으면 연락해 내가 한번 힘써 볼께"
그말에 정말 고맙다고 머리까지 조아리고 그다음날 바로 연락도 해봤다. 근데 신입사원이 뭐 빽이있게는가? 그냥 폼잡자고 이야기 한것이었다. 혹시 여자들과 같이 합석이라도 할것 같으면
대기업에 취직한 모든 친구들이 전부 재벌로 보일정도 였다. 다 그회사 주인인것 같았다. 난 완전히 불쌍하고 초라한 인간이었다.
그런데 지금 그친구들이 그 기업에서 버림받고 나에게 도움을 청하러 온다.
"상엽아 내가 지금 뭐 할거 없니? 퇴직금은 있는데"
"우리 삼성, 우리 현대" 하면서 분명히 그 큰기업이 그들을 보호해줄것 같았는데,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큰 기업은 그들을 아무생각없이 밖으로 내몰았다.
난 프로그래머 길을 걸으면서 솔직하게 3년은 거히 거지 생활이었다. 정말 땅그지였다. 왜냐구?
땅에 떨어진 담배줏어 피어물고 월세 안낸다고 소리치는 경비아저씨 피해서 사무실가서 프로그래밍 했었으니까...
지금 나는 대학교수 명함때문에 살고 있지 않다. "프로그래머 이상엽"으로 살고 있다.
대학교수 짤려도 걱정 없다.(음..이말 했다구 우리 총장님이 나짤르지 않을까? 쩝 할수 없지)
몽땅 짤려도 내머리에 있는 프로그래밍은 절대 뺏기지 않는다. 그리고 요즘 젊은 프로그래머보다 오히려 더 잘짤수 있다. 아직도 자신있다는 것이다.
난 프로그래밍 강의할때 책도 없이 그리고 강의 자료도 준비 없이 바로 눈앞에서 프로젝트 만들고 일반 프로그래머가 1주일 아니 어떤 프로그래머는 한달이 걸려야 짤 프로그램들을 1시간이나 또는 3시간안에 말로 설명하면서 코딩한다.(믿거나 말거나...아카데미 원생들은 직접 봤다)

"난 나를 믿지, 기업과 조직을 믿지 않는다. 기업과 조직은 내가 쓸모없을때 아무생각 없이 냉혹차게 버리기 때문이다."

10년이 지난 지금 나를 불쌍히 여겼던 그들과 나는 완전히 전세가 바뀌었다.
무었때문일까?
왜일까?

이제 결론을 내고 싶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청년 실업이 50만이 넘는 지금 보다 낳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특정 분야가 있다면 2년은 땅그지 생활하면서 그분야에 목매라!"
"돈 안받아도 좋아요...제발 일하게만 해주세요.." 라고 하고 정말로 열심히 일해라.
그래서 경력자가 되기를 바란다. 그기간동안 주위에서 자신에 대해서
"차라리 막노동이라도 해라!" 라고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할지언정 꾸욱 참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죽어라고 매달리기를 바란다. 그렇게 되면 그후에 보답이 분명히 있다. 그 보답은 청년 여러분이 이뻐서가 아니다. 2년의 생활동안 얻는 기술, 또는 노우하우가 재산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사람들이 가지 않는 곳으로 무조건 가라 때가 되면 그곳이 천국이 된다"
이공계 기피 현상이 벌어진지 3년이 넘었다. 점차적으로 이공계 인원은 없어진다. 그런데 난 물어 보고 싶다. 이공계 사람이 없다고 "자동차 안만드나?" "아파트 안짓는가?" "컴퓨터 없어지나?" 정말 이공계가 있어야할 산업이 쫄딱 없어지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나중에 이공계 전공자가 없어서 이공계 사람이 완전히 고가일때가 온다.
쩝 그렇게 되면 그때 또 이공계 학과가 인기 폭팔이 되겠지...그렇게 되면 그사람들이 졸업할때쯤은 이공계 사람이 필요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또 이공계 기피현상이 벌어지고...
"파도에 휩쓸려서 여러분을 망치지 말기를 바란다."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고픈 사람들이 대표적으로 질문하는 말이 이것이다.
"앞으로 프로그래머가 비전이 있나요?"
그것을 왜 물어 보는가? 미장원에서 머리 잘깍으면 미장사가 비전이 있건 없건간에 대우 받고..
짜장면 쥑이게 만들면 중국집 주방장이 비전 있건 없건 대우받고, 아니면 짜장면집 내서 돈벌게 되지만 의사가 비전이 아무리 있어도 자신이 돌팔이면 그병원은 파리만 날리는 것이다.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정말 몇년안에 없어질것으로 여러분은 보는가? 현재 전산화 된게 전세계적으로 10%밖에 안된 현싯점에서 말이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현재 세태에 휩쓸려 우왕좌왕 하면 그것은 여러분을 두번죽이는 행동이라고...."말하고 싶다.


나는 보았다 아카데미 컴사의 능력을
   작 성 자 : zikimiadmin  2004년 03월 24일 03시 16분 52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지금까지 내가 해온 일중에 가장 힘들고 그리고 가장 보람차고 그리고 가장 어렵게 했던 것이 바로 프로그래밍 아카데미이다.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4기까지 모두 나 혼자 가르치면서 정말 힘든 생활을 했고 여러 어려움도 많이 겪었다. 그러나 난 분명히 우리 아카데미 컴사들이 그 어떤 프로그래머 보다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것을 느꼈다.
이글을 읽을 때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 아카데미를 홍보하고자 하는 뜻도 아니고 내가 잘 키웠다는 뜻도 아니다. 난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그 열망이 어떤 큰 힘을 내는가를 보았다는 것이다.
아카데미 출신으로 구성된 개발 군단 7명이 유진 로보틱스의 로봇용 저작도구와 로봇용 메신저를 개발하는데 투여 되었다. 아마 이글을 읽은 몇분 들은 TV 9시 뉴스에 방영된 “세계 최초로 모바일 홈로봇 국내 벤처업계에서 개발” 이라는 내용을 보신 분들이 있으리라.
그 로봇 개발에서 로봇용 저작도구와 플레이어 그리고 로봇용 메신저는 우리 아카데미 군단이 투여되어 개발하였다. 단 6개월의 이론 교육과 실습교육을 마친 아카데미 컴사가 바로 투여 된 것 이다. (아마 지금이야 이렇게 쓸수 있지만 이사실을 그때 참여자들이 알았다면 난리가 났을것이다.)
그들이 만들어낸 저작도구는 실로 대단했다. 아직 미흡한 부분이 남아 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하면 세계적인 개발 도구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대단한 작품을 만들어 낸것이다. 그것은 둘째 치고 금년 1월 말에서 2월 초에는 정말 상상도 못할 기적을 만들어 낸 것이 우리 아카데미 컴사들이었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말미암아 4개월의 여러 솔루션을 찾다가 결국 메신저 개발이 실패로 돌아갔다. 게다가 7명의 컴사들중 3명의 컴사는 도중 하차하는 슬픈 일까지 일어 났다. 그리고 다시 2명의 아카데미 컴사가 다시 투여 되었다. 남은 시간은 딱 15일 이었다.
지금은 솔직히 말하지만 15일 안에 메신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정말, 솔직히 정말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냥 메신저가 아니라 화상회의가 가능하고 원격으로 로봇으로부터 전송되는 영상화면을 이용하여 로봇을 조정하는 기능까지 부가된 메신저 이다. 이 메신저의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서버까지도 함께 개발을 해야 했으며 그 기간안에 만들어 낼수 있는 것은 정말, 진짜 정말 불가능했다. 그때 솔직히 나는 눈앞이 깜깜했다. 내 아무리 컴공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이것은 내가 손을쓸 수 있는 어떤 환경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 많은 부분들이 개발이 되어 있었고 난 관리만 했었기에 소스 내부를 몰라서 내가 코딩을 전혀 할수 없는 그런 상황이라는 것이다. 내가 믿을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우리 아카데미 컴사들 밖에는 없었다. “15일 안에 메신저 화상회의에 원격조정 그리고 서버까지 말도 안된다. 일반 프로급 몇 명이 달라 붙어도 그것은 불가능하다!” 라고 할것이다.
그런데 난 보았다. 우리 아카데미 컴사들의 투혼을 보았다. 그리고 완결하는 모습 또한 보았다. 지금도 그 분들에게 치하를 아끼지 않는다. 그 기간 동안 한 아카데미 컴사는 부인이 유산을 했다. 유산을 한 부인을 병원에 입원시키고 집에도 가지 못하고 밤을 새우면서 코딩을 하는 그 사람을 보면서 정말 마음속에 미안함이 끝도 없었다. 몇일밤을 새워 가면서 서로 호흡을 맞추어서 해나가는 그모습은 하나의 영화였다. 지금도 그모습을 생각하면 정말 고맙고 정말 멋있었던 모습이었다.
아카데미 컴사들중에 나이 많은 분들도 있었다. 내나이 40인데 나보다 1-2살 어린 분이나 또는 나보다 6살 많은 분도 있다. 난 그분들이 정말 제대로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을지가 사실 걱정이 되었다. 나도 체력이 딸려서 이제는 밤을 새울수도 없고, 머리도 옛날처럼 팍팍 돌아가지 않는데 내 나이의 사람들이 투혼을 가지고 들어왔을때 염려가 안될 수가 없었다. 2기 방장님이 “나이와 프로그래밍은 전혀 상관이 없다” 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2기 방장님을 내가 아는 멀티미디어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의 개발실장으로 선처 했었다. 솔직히 자뭇 걱정이 되면서 말이다.
몇일전 그회사 사장님과 저녁 식사를 하는 중에 가슴을 졸이면서 그분의 상황을 물어 보았다. “정말 성실하고 잘하더라... 사실 직원이 더 있어야 하는데 하나의 제품을 완결하려면 책임자가 선을 그어야 할 것 같아서 지켜 보고 있는 중이야. 상엽이 덕분에 내가 다시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수 있어서 고맙구나” 라는 말을 했다. 이글을 2기 방장님이 읽는다면 “휴 사장님이 직원을 뽑기는 뽑을려구 하는구나” 하고 안심을 할 것 같은 느낌이다. 그분 혼자서 모든 프로그램을 다만들고 있는 중이다. 개발 실장 직급이면서 직원 한명도 없이 말이다. 얼마전 학교에 왔을때 방장님이 이런 말을 했다. “어휴 죽겠습니다. 혼자서 몇일밤을 새는지 몰라요!” 여기서 말하고 싶은데 “2기 방장님 다만들어 내면 곧 직원을 뽑을 겁니다. 조금만 더고생하세요.”...
그 외 여러 아카데미 컴사들의 승전보를 받고 있지만 여기에 일일이 기록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난 아카데미 컴사들을 이용해서 우리 아카데미를 홍보하고 싶은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잘된 사람도 있지만 잘되지 못한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코스닥 등록업체에 계약직으로 취직해서 몇 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죽어라고 만들어 내고 그리고 구조조정으로 퇴직 당한 사람도 있으며, 어느 회사에 보냈더니 회사에서는 “정말 쓸만한 사람이다! 직원으로 채용하고 싶다!” 라고 했는데 그회사 관리자와 마음이 맞지 않아 상처를 입고 고향으로 돌아간 사람도 있었다. 또한 로봇 프로젝트에 투여되었다가 실패를 않고 떠난 3명의 컴사들도 있었다.
게다가 3기는 나에게 지옥이었다.
프로그래밍 아카데미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취업이 목적이면 가라!” 라고 하였고 “우리는 취업이 목적이 아니고 무기를 얻고 싶습니다” 라고 했지만 솔직히 그들에게는 취업이 목적인게 사실이며 나또한 그일에 최선을 다하고 싶었다.
그런데 3기가 수료하는 12월은 정말 취업의 지옥이었다. 단 한명의 취업만 가능했을뿐 모든 취업이 불가능 할정도였다. 그 시기가 아마 국가적으로도 지옥의 기간이었을것이다. 프로그래머를 모집하는 회사가 단 한군데도 없었으니까...
게다가 3기때는 여러 가지 일로 프로젝트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던 아쉬움도 있었다. 사실 이부분 때문에 3기들에게 재교육 내지는 취업을 선처한다고 했었는데... 요즘 다시 취업 의뢰가 늘어나고 있어서 3기들의 취업을 계속 지원하고 있어서 다소 아쉬움이 줄었지만 그래도 안타까움은 아직도 남아 있다. 3기중에 나에게 불만이 있는 분들이여 이글을 통해서 말씀드리는데 미안한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으며 현재 취업이 들어오면 계속적으로 3기를 우선 연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 주었으면 한다.
아카데미의 모든 사람이 성공했다고 거짓말을 하고 싶지는 않다. 어떻게 모든 사람이 다 성공할 수가 있는가? 도중하차도 있고, 때로는 자신의 운명이 어려움을 만들수도 있는데... 그러나 아카데미에 들어온 사람들이 분명히 컴사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모습을 내눈으로 보고 있다.
4기 컴사가 하루는 나에게 불만을 표시하면서 이말을 했다. “교수님 우리가 할수 있는게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3개월을 배웠지만 우리 아무것도 할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4기 컴사에게 업체에서 급하게 원하는 프로젝트를 맏겼다.. 그 4기 컴사가 하는말이 기억이 난다. “뭐 80%정도는 이미 만들어 놓았고 만들어 내는데 별걱정이 없습니다”
“하하 할수있는게 하나도 없다면서요?”
교육기간중에 외부와 철저하게 차단되어 있었기에 자신의 능력을 과소 평가했던 것이다. 실제 자신의 기술정도면 업체에서는 쓸만한 기술인데도 말이다.
4기 컴사중에 1명을 또다시 로봇 프로젝트에 투여 시켰다. 그리고 개발 계획표를 보았는데 정말 정확하고 확실하게 자신이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4기의 2명은 또 다시 새로운 프로젝트에 돌입하고 있는데 아마 걱정없이 충분히 해결할것으로 보인다.
6개월 과정에 그들은 변화 되었다. 분명히 컴사로 변화 되었다. 무엇 때문에 “내가 잘가르켜서?” 천만에 만만에 콩떡이다. 절대 그렇지 않다.
바로 그들의 노력 덕분이다. “아카데미 3개월 이론과정동안 휴식시간이 50분이었습니다”
“내가 평생동안 이렇게 공부한적은 정말 없었습니다. 고3때 이렇게 공부했으면 서울대 갔었을겁니다”
아카데미에 오는 사람들은 정말 고액의 수강료를 준비해야 하며 자신의 기간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간의 1년을 던져야 한다. 그런 사람들이 편하게 쉬운 맘으로 절대 아카데미에 들어오지는 않은 것이다. “여기서 내인생을 미래를 만들겠다” 라고 들어온것이다.
혹자는 회사를 때려치고 온분도 있으며, 학교를 휴학하고 온사람도 있으며 할게 없어 온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의 마음은 하나였던 것이다. “정말로 프로그래머가 되리라!” 그를 위해 몸을 날린 것이다.
2월에 아카데미 컴사들의 불만이 크게 발생한 적이 있었다. 나혼자 강의는 역부족이며 또한 몇가지 문제되는 커리큘럼을 보충해달라는 요구 였다. 난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기에 최선을 다했다. 덕분에 김상형 강사가 들어왔고, 곧 국내에서 기라성 같은 이름만 들어도 “아 그사람” 할정도의 강사들이 투입될것이다.
그들의 요구를 들어 줄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오로지 한가지 때문이다. 그들이 이 아카데미에 들어올때 단순한 학원에 강의 받고자 들어온게 아닌 것을 알기 때문이다. 자신의 일생에서 하나의 변환점을 얻기 위해서 들어온것이다. 그렇기에 내가 할수 있는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 덕분에 유명강사가 늘어나서 내가 강의 할시간이 줄어서 좋기는 좋았다.
여러 상황이 변하면서 “이상엽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는 이제 강남땅으로 이전하고 보다 낳은 환경에서 더 뛰어난 유명강사들과 전문 매니저 밑에서 훈련을 받게 될것이다. 또한 현재 연결되고 있는 많은 업체외 6개월 인턴쉽을 통해서 정말 진짜 경력자 프로그래머로 탄생이 될것이다. 그리고 취업또한 엄청 잘될것으로 기대된다.
5기를 마지막으로 삼육대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은 종료 된다. 또한 이제는 나혼자가 아니라 조직이 운영되고 조직이 이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관리할것이다. 얼마 안있어 “이상엽” 이라는 단어 마저 떨어져 나가고 “국내 기라성 강사들의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로 바뀔수도 있으리라.
국내 경제 발전의 기간사업이 바로 IT 기술이다 라는 나의 생각은 변함이 없으며 그렇기에 정말 대단한 컴사들이 배출되어야 한다는 의미또한 아직도 굳건하다.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는 그런 취지에서 국내의 핵심 프로그래밍을 선도하는 정예의 컴사들의 도장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컴사군단이 정보통신 소비강국이 아니라 정보통신 수출강국의 역군이 되기를 바란다.
“이상엽 프로그래밍 아카데미”는 뛰어난 강사들 때문에 대단한 것이 아니다. 이곳에 오는 컴사들의 강인한 결심과 노력 때문에 대단한 것이다.
지금 이밤중에서 밤을 새우면서 삼육동에서 프로그래밍에 열중하고 있을 컴사들에게 이말을 하고 싶다.
“노력하면 분명히 밝은 미래가 여러분을 맞이 할겁니다. 저또한 여러분들을 위해서 내가 살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고 말이다.

LPA 이 출범을 알리면서...
   작 성 자 : zikimiadmin  2004년 06월 14일 02시 58분 45초
   홈페이지 : http://
   첨부화일 : 첨부화일 없음

    지금까지 아카데미를 해온지 어언 1년 반만에 아카데미가 강남에 이전되고 명강사들이 포진되고 그리고 (주)LPA,(주)LPA Soft,(주)LPA Books 가 만들어 졌다.
이회사들의 구성원의 95%가 아카데미 1기부터 5기까지 출신들과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출신들이다.그리고 (주)LPA Soft 는 아카데미 출신들이 지금까지 만들어 냈던 저작도구,화상회의 시스템,메신저,멀티미디어 게시판,동영상 편집기,음성연동기 등과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졸업생들이 만들어낸 웹용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와 웹 카페, 그리고 1년동안 고생하면서 기술만 축적했던 게임팀이 7월 부터 본격적으로 IT 업계에 등단하여 경쟁하고자 하는 업체이다. 또한 (주)LPA Books는 내가 지금까지 만든 책과 아카데미 출신들이 그동한 집필한 책들그리고 아카데미 강사님들이 집필한 책을 출범하는 출판사로 움직이게 되며, (주)LPA는 "이상엽 프로그래밍아카데미" 로 출범했던 것이 LPA Campus로 바뀌고 그리고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움직인다.
7월 이후 그동안 고생했던 우리 아카데미 전사들과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출신들이 IT 시장에서 엄청난 활약을 할것을 기대하고 있다.
새롭게 창설된 (주)LPA는 그동안 일반 사람들이 생각할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이다.
1.경력자가 아닌 아카데미 6개월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이 모여서 제품을 만들었고 기술을 축적한 회사로 출범된다.
2.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를 바로 졸업한 학생들이 웹과 기획, 마아케팅에 포진되어 있다.

간단하게 말해서 회사의 소스가 남들이 말하는 아무것도 할수 없는 초보자들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뭉쳐서 회사가 운영된다고 할수 있다는것이다.
남들이 말하는 "망하기 딱좋은 회사" 라고 볼수 도 있다.
"아무리 그렇지 경력자가 없으면 그게 제대로 될수 있을까요? 좀 무리한 생각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가 기업을 만들고자 할때 돈을 꿈꿔왔다면 이렇게 돌아가지 않았을것이다. 정말 능력있는 사람들을 포진 시키고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결합해서 회사를 만들었을것이다.
정말 힘들고도 힘든 1년을 원생들을 모집해서 가르키고 그들을 모아서 팀을 짜고, 해서 회사를 만들지는 않았을것이다.
내가 외치고 싶은것은
"3년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대학갔다고 평생을 보장받는, 그리고 그런사람들이 있어야만 회사가 잘된다는 고정 관념을 버려야 한다"
"난 정말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고 싶고 이제부터 정말 열심히 하고 싶어요!" 라고 하는 사람들이 정말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몸을 날린다면 그 정신력으로 분명히 성공할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성실하게 노력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대우 받는 그런 모델이 되어야 하며 그런 사회가 발전적인 사회라는 것을 말하고 싶은것이다.

아카데미에서 가르친 사람들이 만든 회사가 발전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내가 가르치는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이 모여서 만든 회사가 발전되지 않는다면 아카데미 존재가치가 없는 것이며 경영정보학과에 내가 교수로 있을 자질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아카데미 컴사가 우리 회사에 있어야 하는것도 아니요 모든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이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도 아니다.
배우는 사람들중에 열심히 하는 사람들의 그방향이 다양하고 성격도 다양하기 때문에 100% 신뢰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그런 기틀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는가 하는게 내 생각이다.

아카데미 출신들이 첨단 산업이라고 말하는 로보트 산업에 혁혁한 전과가 있었고, 아직 배포하지는 않았으나 E-Learning에 필요한 여러 핵심 프로그램들을 만들었다.
남들이 말할때는 경력자만이 할수 있다는것을 분명 우리 아카데미 출신들이 했다.
산업자원부 지역 균형 발전위원회 웹사이트를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출신들이 만들었으며, 현재 몇개의 웹포털 서비스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3D 형태의 게임의 실제 엔진 분야들을 아카데미 출신의 게임팀이 1년동안 만들어 냈다.
솔직히 100% 이들의 실력으로 했다. 난 옆에서 놀았지 코딩 한번 해본적이 없었다. 그리고 "너네들이 알아서 해라, 난모른다" 라고도 많이 했다.(이때문에 욕도 많이 먹었다. 그렇게 방치할수 밖에 없었던 나에게도 솔직히 아픔이 있다.--아 아픔~~~)
그러나 솔직히 앞으로 비젼이 매우 밝다. 모두 그들이 노력한 결과 이고, 이제 경력자가 없어도 움직일수 있는 기술이 축적 되었기 때문이다.

"왜 안된다고 생각하는가? 왜 경력자만이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여기에는 가장 큰 문제가 모두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기업이 만들어 져서 그렇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다.
기업은 사회에 기여하고, 국민들이 보다 낳은 생활을 할수 있게 하기 위해서 제품을 만들어 전달하고 그리고 내부적으로 기업에 기여한 사람들이 함께 동고 동락 할수 있는 가족정신과 주인 정신이 결합되었을때 발전될수 있다고 본다.
어떻게 하든지 물건 많이 팔아서, 조금 기만을 하더라도 때돈을 벌어서 나혼자 잘먹고 살려고 기업을 만들고, 어떻게 하든지 연봉을 무지 막지하게 올려서 일단 돈을 챙기자는 마음으로 취업을 하는 풍토에서는 절대로 기업이 발전할수가 없는것이다. 이런 기업들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결국 사회는 점차적으로 차갑고 그리고 사는 의미가 없어지는 형태가 된다는 것이다.

"한 100억 벌고 그리고 편히 살자",
"10억 벌면 게임이 끝난다"
이런 말들을 하는 사람들, 게다가 이런 책들이 베스트인지 뭔지로 터지는 그지같은 세상을 정말 만들고 싶은가? 말이다.
물을 엄청 많이 담아서 집에 오래 나두면 물이 썩어서 못먹는다. 그러나 마르지 않는 우물을 집에 만들면 평생 그 우물에서 물을 퍼서 먹을수 있다. 큰 항아리에 물을 가득 담아 두면 먹고 싶을때 바가지로 떠먹기때문에 편리하고 우물에서 물을 퍼서 먹을려면 두레박을 이용해 일을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수는 있어도 물을 많이 나두면 그물을 분명히 썩게 되어 있다.
돈도 같은 것이다. 10억 벌면 20억 벌고 싶고 20억 벌면 100억 벌고 싶고 100억 벌면 끝날것 같은가? 천만에 그 100억 보관할려고 갖가지 고민이 더생기는게 현실인 것이다. 꼭 그렇게 비참하게 인생을 살려고 하는가 말이다.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있고 또한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고 비록 지금까지 놀았으나 새인생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발전할 통로를 만들어 주는것이 옳은 것이다.

난 한번 해볼려고 한다. 망해도 어쩔수 없다.
"난 꼭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요!" 라고 외치는 사람들과 내가 사랑하는 경영정보학과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는 회사를 만들어 보고 싶다. 그래서 이제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이 정말 잘되는 꼴을 보고 싶고 그회사에서 크게 발전시켜 Spin OFF 해서 새로운 회사가 만들어지는 것들을 보고 싶다.그리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사장도 되고 이사도 되는 것을 보고 싶다는 것이다. 비록 그들이 출신이 사회에 말하는 그런 출신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솔직히 보람이 있지 않겠는가? 솔직히 폼나지 않는가!

가다 보면 어려움이 있을것이고, 또한 현재 새롭게 시작되는 순간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점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나또한 인간이고 우왕좌앙하고 (솔직히 덤벙거리지, 잠많지, 웃기지 뭐 그럴듯한게 별로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할지 의심될수 있으나...(음...뭐 할말은 없다)
아카데미 컴사들의 열기와 경정 학생들의 열기가 있는한 분명히 발전될것으로 믿는다.

나도 돈 많이 벌고 싶다. 그게 없다면 그것은 기만이요 사기다. 근데 난 우물을 가지고 싶고 그리고 또하나 제자들 등쳐 먹구 싶다. (음 이게 나쁜형태로 들리면 할말 없다)
내가 가르친 제자들이 발전시킨 회사에서 빈대 껴서 쪼끔 얻어먹구 살겠다는것이다. 그것도 나쁘냐? 그래도 회사 설립자인데 말이다. 그러면서 자랑하고 싶다는 것이다. "우리 아카데미 컴사들이 돈벌어다 주구 우리 경정 졸업생들이 돈벌어다 주어서 나 편하당!" 라고 말이다.
이렇게 비유하면 이상할지 몰라도 어르신들이 "우리 아들이 돈벌어서 매달 용돈 주어서 내가 얼마나 편히 산다구" 라고 할때 다른 부모들이 엄청 부러워 한다고 한다. 나도 그러고 싶다는 것이다.

다만 기업을 독식하면 안된다. 때가 되면 능력있는 사람들이 올라와야 하고 그들이 많이 벌면 많이 가져가야 한다. 능력을 포함한 평등한 분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두 똑같이 급여 받는게 아니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많이 가져가되 평등한 분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기업이 되어야만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기업이 된다는 것이다.
서양의 합리적인 방식의 기업은 우리 환경에 맞지 않는다. 그 기업 정신을 도입하면 내가 볼때는 매우 어둡다고 본다. 서양은 한민족이 아니다. 여러 민족들이 서로 모여 있기 때문에 실리가 우선되는 형태이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 있을때는 합리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해야 하지만...
우리 대한민국은 한민족이며 감정에 충실한 민족이다. 우리는 우리 형태의 기업조직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우리 대한민국의 민족의 저력은 대단하다. 기회를주면 정말 황당하기 그지 없게 발전된다.
월드컴 4강을 생각해 보라...(참 여기도 경력자는 무시되고 초보자들이 대거 기용되었다)
우리 민족은 기회를 주고 힘을 줄때 엄청 능력을 발휘하는 민족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주인의식을 주면 발전하는 민족인것이다.

한번 우리 (주)LPA 를 지켜 봐 주기 바란다. 금년 12월까지 도대체 어떤 일을 꾸미는지 봐주기를 바란다. LPA가 발전된다면 LPA Campus의 존재의 의미가 있는 것이고, 더불어 국내 IT업계에 지대한 기여를 할 컴사들이 배출될수 있다는 것이다.

LPA에 참여되는 여러분께 한마디 적고 싶다.
"요즘 정신없고 정말 힘들죠... 정말 고맙고, 우리 조금만 힘냅시다. 곧 좋은일들을 만들어 오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jung9